올 1분기 어린이 필수예방접종률 감소 추세...노인 폐렴구균 접종률 전년동기 1/3 수준
집단면역 감소해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 유행 가능성 제기

[라포르시안] 코로나19 유행으로 손씻기와 기침예절 등의 개인위생수칙 실천과 초중고의 개학이 늦춰진 영향으로 지난 겨울철에 인플루엔자(독감) 환자가 크게 감소하는 부수적인 효과가 생겼다. <관련 기사: 코로나19에 자리 뺏기고 물러난 '독감'...12주 빨리 유행주의보 해제>

그런데 다른 한편에서는 코로나19 유행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와 의료기관 이용 자제로 예방접종률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예방접종률이 감소하면 집단면역 효과가 감소해 감염병 유행에 취약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보건당국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22일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에 따르면 2020년 1분기에 65세 이상 노인의 폐렴구균 접종률은 6.2%로 2019년 동기간의 18.2% 대비 1/3수준으로 떨어졌다.

어린이 필수예방접종률도 감소했다.

필수예방접10종 가운데 12개월 이후 첫 접종이 이뤄지는 홍역·볼거리·풍진(MMR), 수두, 일본뇌염 등의 백신 접종률이 전년동기 대비 1% 정도 감소했다. 만 4~6세 이후에 이뤄지는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폴리오(IPV) 등의 추가접종률은 약 2~3%p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12개월 이전에 접종이 시작되는 백신(BCG, HepB, DTaP, IPV 등)의 1, 2차 기초 접종률은 97~98%로 2019년과 동일한 수준이었다.

2020년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의 발생 신고는 대부분 감소 추세를 보였다.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등의 감염병은 2019년 대비 약 26~30%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폐렴구균 감염증은 2019년과 비교해 16% 정도 증가했다.

2019 vs. 2020년 1분기 백신별, 접종일정별 접종 현황
2019 vs. 2020년 1분기 백신별, 접종일정별 접종 현황

질병관리본부는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어린이집·유치원 개원과 학교 개학 지연으로 집단발생이 감소하면서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 발생이 감소한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예방접종을 지연하거나 중단할 경우 올 연말에는 코로나19 대응과 함께 홍역 등의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 유행에 대응해야 하는 이중고를 겪을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낳고 있다.

실제로 초·중·고교가 개학을 하게 되면 학교를 중심으로 수두, 유행성이하선염의 집단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코로나19 확진자 감소 등으로 다시 해외 교류가 증가하면 홍역, 풍진, 폴리오 등 해외 유입 감염병 유행도 우려된다.

특히 홍역은 해외유입 등으로 해마다 산발적인 유행 양상을 보이고 있다. 작년 1월에도 대구와 경북 경산을 중심으로 홍역 집단감염이 발생해 방역당국을 긴장시켰다. <관련 기사: 홍역 환자 38명...유행 지역은 가속 예방접종 필요>

표 출처: 질병관리본부
표 출처: 질병관리본부

폐렴구균 예방접종률이 크게 떨어진 것도 우려스럽다. 고령층에 치명적인 폐렴구균 감염증과 합병증으로 인한 중증환자 발생은 중환자실 이용률을 높여 의료시스템에 큰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폐렴환자 수는 지난 2-13년부터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폐렴구균 무료접종을 실시하면서 지속해 감소하는 추세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 진료데이터를 활용해 2014~2018년간 ‘폐렴’ 진료 환자를 분석한 통계 자료에 따르면 폐렴으로 진료를 받은 건강보험 환자수는 2014년 140만 명에서 2018년에는 134만 명으로 감소했다. <관련 기사: 폐렴 환자수 감소세..."독감·폐렴구균 예방접종 영향">

폐렴구균 예방접종률이 계속 떨어질 경우 올 하반기부터 고령층에서 폐렴으로 입원화는 환자가 증가할 수도 있다.

이처럼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 유행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표준 예방접종 일정에 맞춰 적기 접종을 중단 없이 실시하는 게 중요하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달 26일에 코로나19 유행 동안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이 확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지속적인 예방접종 실시 원칙을 제시하는 임시 지침을 발표한 바 있다.

WHO는 이 지침을 통해 예방접종 서비스가 중단될 경우 감염병에 감염될 수 있는 개인의 수가 증가하여 홍역과 같은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의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예방접종이 가능한 모든 국가에서는 예방접종 서비스의 연속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원칙을 제시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의료계와 협조해 안전한 예방접종 실시 방안 등을 마련해 예방접종을 독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 예방접종 실시를 위해 의료기관이 준수해야 할 사항과 접종대상자와 보호자가 병원 방문 시 지켜야 할 안전한 수칙을 안내서로 마련해 배포하기로 했다.

접종 대상자가 안심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5월 말부터 사전 예약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한다. 또 2019년 대비 예방접종률이 크게 감소된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대한노인회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접종 홍보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코로나19 유행 중이라도 예방접종을 중단 없이 실시해야 한다"며 "향후 개학, 외부활동 증가, 코로나19 종료 후 해외 교류 증가 등으로 인한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홍역 등의 감염병 유행 등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예방접종 안내서를 준수해 사전 예약 등으로, 반드시 표준일정에 따라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