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이사장 배병준)은 지난 17일 오후 '국가 임상시험·연구 경쟁력 강화 TF(이하 경쟁력 강화 TF)' 1차 회의를 개최했다.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은 급변하는 임상시험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임상시험 선진국에서 본격적인 신약개발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동력을 마련코자 경쟁력 강화 TF를 구성하고 새로운 임상시험 경쟁력 강화 방안 수립에 나섰다.

경쟁력 강화 TF는 배병준 이사장과 서울대학교병원 임상시험센터장 장인진 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았으며,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 부처 및 산·학·연·병 전문가 23인으로 위원회를 구성했다.

위원회 산하에 제약바이오, CRO, 연구자, 신산업(빅데이터, 의료기기, 재생의료) 등 4개 분과 41명으로 구성된 실무위원회를 두고 세부 추진과제 발굴과 실행계획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화상회의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는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과 정태길 과장 및 식품의약품안전처 임상제도과장 김정미 과장을 비롯해 위원회 및 실무위원 20여명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그간의 국내 임상시험의 주요 성과와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사전에 수렴된 각 분과 별 실무위원회 의견을 기반으로 실질적인 임상시험 발전 방향 수립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배병준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이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국가 보건위기 상황에서 신속한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통해 우리 국민들의 신약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우리 재단은 이번 TF를 시작으로 ‘국가임상시험지원센터’로서 신약개발을 위한 공익적 임상시험 지원 체계 마련 및 임상시험 질 관리 향상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 등 우리나라 임상시험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