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협회, 정부에 '제약 자국화 기반 위한 건의문' 제출

[라포르시안] 국내 제약업계가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에 비상조치 마련을 주문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지난 12일 보건복지부에 '코로나 19 국가재난 위기 제약 자국화 기반을 위한 건의문'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협회는 이 건의문에서 ▲약제규제정책 도입 중단 ▲사후관리약가인하 1년 유예 ▲제약 자국화를 위한 지원 정책 대폭 확대 등을 주문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제약업계의 매출이 큰 콕으로 줄었고, 연구개발 차질, 원료의약품 수급 불안, 원자재값 상승 등 악재가 동시다발적으로 몰아치면서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시점이라는 것이다. 

협회는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제약바이오산업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사회안전망 역할에 전력투구하려면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했다. 

협회에 따르면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환자수가 최대 46% 줄면서 제약바이오산업은 올해 1조 8,000억원대의 매출 손실이 예상된다. 1조 8,000억원은 총 약품비의 10% 수준이다. 

이 같은 매출 감소는 R&D투자와 시설투자 위축, 고용 감소 등 경영 전 분야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협회는 전망했다. 특히 임상시험이 지연·중단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일부 의약품은 임상시험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할 상황이라고 전했다. 

원재료비 인상도 제약업계를 위협하고 요인이다. 중국이 다수의 원료의약품 공장을 폐쇄하고, 인도가 26종 원료의약품에 대해 수출 제한 조치를 단행하면서 원재료비가 상승했다. 

제약업계는 원재료비가 25% 올라갈 경우 업계가 약 1조 700억원의 비용 증가를 감수해야 할 것으로 내다봤다. 

제약바이오협회는 "이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제2, 제3의 충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새로운 약제규제정책 도입을 중단해 달라"고 호소했다.

협회는 "정부는 지난 1월 1000억원 규모의 실거래가 약가인하를 단행했고, 내년 1월까지 사용량 증가, 가산기간 제한 등으로 2000억원 규모의 약가인하를 예고했다"며 "여기에 제네릭의약품 약가 차등제에 따른 기등재의약품 약가인하 금액 6,500억원까지 포함하면 업계는 1조원 규모의 약가인하 충격을 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경제가 회복할 때까지는 새로운 약제규제정책 도입을 중지하고, 사후관리 약가인하 제도를 1년 유예하는 등 시간을 달라"며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 원료 및 필수의약품 생산설비 확충 등 제약 자국화에 필요한 연구개발 지원, 세제 혜택, 신속심사 등 정책수단도 총동원 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