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생활방역위원회 첫 회의 열어...경제·의료·시민사회 전문가 등 참여

[라포르시안]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의 연장 선상에서 경제활동 등 일상생활을 유지하면서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차단하는 '생활방역'으로의 전환을 본격적으로 모색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생활방역 체계를 논의하기 위한 생활방역위원회 제1차 회의를 10일 오전에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국제전자센터 22층 회의실에서 열린 오늘 회의에는 방역·의료 분야 전문가, 경제·사회 분야 전문가, 시민사회 대표, 정부 위원 등으로 구성된 위원 총 15명이 참여했다. 

중대본은 지난 3월 22일부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대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 가능한 형태로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중대본은 방역적 필요성과 우리 사회의 수용 가능성을 고려해 생활방역의 내용과 수준을 검토하는 역할을 하며, 향후 방역 조치와 생활방역에 필요한 지원과제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제1차 회의에서는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주고, 생활방역 추진계획과 위원회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논의했다. 

다음 회의 때 구체적인 생활방역지침안에 대한 의견 수렴을 통해 이를 확정할 예정이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중대본 제1차장)은 회의에서 "향후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되기 전까지 코로나19와의 줄다리기가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와 조화되는 새로운 일상을 만들고 실천해야 한다"며 "위원회를 기반으로 국민 개개인, 사회 공동체, 정부가 힘을 모아 생활방역이라는 새로운 길을 개척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