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약사회와 국민안심마스크제작협의회는 지난 9일 협약을 맺고 KF80급 교체형 필터 4매가 포함된 '국민안심마스크'를 약국에 유통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약사회에 따르면 국민안심마스크는 면 마스크 1장과 일회용 정전기 필터 4장이 한 세트다. 이중으로 된 무형광 순면 원단 사이에 필터 1장을 끼워넣어 쓸 수 있다. 

한국의류시험연구원에서 필터와 면 마스크의 안전성과 유해성 검사를 통과했으며, 필터의 분진포집효율이 83~87%로, KF80 보건용 마스크 수준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 사태로 마스크 수요가 크게 증가하자 서울 동북권의 2,000여 봉제업체들은 '국민안심마스크 제작협의회'를 조직해 세탁과 재사용이 가능한 면 마스크 제작을 시작, 가격과 기능을 모두 확보한 국민 제품을 선보였다. 

노양호 국민안심마스크 제작협의회장은 "이미 서울의 여러 지자체에 납품했다"며 "이런 경험을 지역 공급에 국한하지 않고 전국민 누구나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해보자는 의견이 많아 약사회의 협조를 받아 전국 약국으로 공급을 시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대업 약사회 회장은 "면 마스크와 MB 필터를 결합한 제품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필요에 맞게 사용할 수 있어 국민 선택의 폭을 넓혔다"며 "코로나 19로 경영상 어려움이 생긴 영세 봉제공장 등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했다. 

국민안심마스크 제작협의회에 따르면 업체들은 하루 15~20만장 규모의 생산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안심마스크 유통은 공적 마스크 약국 유통을 책임지는 지오영과 백제약품이 맡았고, 순차적으로 물량이 공급돼 다음 주부터는 약국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