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정책
WHO “간호사 역할 없다면 감염병과의 전쟁서 이길 수 없어"
이미지 출처: 세계보건기구(WHO)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라포르시안] 세계보건기구(WHO)가 최근 국제간호협의회(ICN)와 처음으로 발간한 ‘2020 세계 간호사 현황보고서’를 통해 “간호사의 역할이 없었다면 감염병과의 전쟁에서 이길 수 없고, ‘보편적 건강보장(UHC)’ 목표 달성에도 간호사가 그 중심에 있다”며 각국 정부에 간호사에 대한 지원과 투자를 촉구했다.

WHO는 코로나 사태를 통해 그 가치가 더욱 명확해졌다고 평가하면서 “간호사에 대한 투자는 비용이 아니라 오직 간호사들만이 할 수 있는 놀라운 일을 통해서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세계 간호사 현황보고서는 간호사가 교육, 훈련 및 전문적 범위를 최대한 활용해 1차 건강관리 제공을 강화하고, 코로나와 같은 재난적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정보제공을 통해 모든 국가가 향후 10년동안 취할 수 있는 정부차원의 조치에 참고할 내용이 반영돼 있다.

 WHO는 세계가 필요로 하는 간호사의 역할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각국에 10가지 권고사항을 제시했다.

WHO가 권고한 사항은 ▲간호사 교육과 고용을 위한 재정지원 확대 ▲간호인력 데이터 수집, 분석을 통한 역량 강화 ▲간호인력의 이동과 확산을 모니터하고 관리 강화 ▲일차의료에서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간호사들에 대한 과학, 기술, 사회학적 기량 교육 필요 ▲정부 부서에 간호책임자의 지위 확립과 젊은 간호사들의 육성과 기량 개발 등이다. 

아네트 케네디 ICN 회장은 보고서 관련 성명에서 “간호사의 90%가 여성이지만 정부의 고위 보건직에 배려되지 못하고 있는데다 정부정책과 의료현장에서 주요 역할에서 배제돼 왔다”며 “그러나 최근 정치인들이 간호사들의 진정한 가치에 대해 인식하는 상황에서 간호리더십을 발휘한다면 간호사의 역할이 강화되고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간호협회 신경림 회장은 “코로나 사태를 통해 국내외적으로 간호사에 대한 인식 개선을 계기로 WHO의 권고에 대해 정부와 정치권에서 관심을 갖고 실효성 있는 지원과 투자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상섭 기자  sslee@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