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노메드 코로나19 흉부 솔루션 웹사이트.
뷰노메드 코로나19 흉부 솔루션 웹사이트.

[라포르시안] 의료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 기업 뷰노는 코로나19의 전 세계 확산이 장기화 됨에 따라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흉부 CT영상 판독 솔루션과 흉부 엑스레이 판독 솔루션을 전세계 무료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

뷰노가 클라우드 기반 웹 서비스로 공개하는 ▲뷰노메드 렁퀀트™(VUNO Med®-LungQuant™)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코로나19 버전(VUNO Med®-Chest X-ray™: COVID-19 Version) 2가지 솔루션은 공식 웹사이트( https://covid19.vunomed.com/)를 통해 전 세계 어디에서나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뷰노에 따르면 공식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반 폐 CT 영상과 흉부 엑스레이 영상 판독 보조 서비스는 코로나19 폐렴과 관련된 병변을 자동으로 탐지하고 비정상의 정도를 정량화해 제공한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의심환자의 선별 및 확진 환자의 경과 관찰, 후향적 연구 등의 모든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다. 

다만 뷰노에서 이번에 공개하는 두 제품은 아직 국내 인허가를 받지 않은 모델로,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 가능하다. 

뷰노메드 렁퀀트™는 1분 안에 폐 CT 영상을 분석해 코로나19 소견에 해당하는 병변의 분포와 부피 정보를 제공해 의료진의 신속한 진단을 보조한다. 시각화된 병변 정보와 정형화된 리포트를 제공하도록 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UI)가 구현돼 의료진이 환자 상태와 경과를 한눈에 판단할 수 있도록 돕는다.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코로나19 버전은 수초 만에 흉부 엑스레이 영상을 분석, 코로나19로 인한 폐렴 진단에 도움이 되도록 의심 병변과 비정상 여부 소견을 제공한다. 코로나19 폐렴 진단에 도움을 주는 주요 소견인 ▲경화(Consolidation) ▲간질성음영(Interstitial opacity) ▲흉막삼출(Pleural effusion) ▲결절(Nodule)을 검출하도록 실제 확진 환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했다. 

뷰노 정규환 기술총괄 부사장(CTO)은 “뷰노메드 렁퀀트™와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코로나19 버전은 뷰노가 보유하고 있던 인공지능 제품과 기술을 코로나19 폐렴 진단 보조에 맞게 재설계한 것"이라며 "코로나19 확진 환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 및 성능 검증을 거쳤고, 두 솔루션이 코로나19 진단과 경과 관찰을 보조해 전세계 의료진의 부담을 덜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는 강원도 지역 보건소에서 환자들의 영상의학적 폐렴 여부를 확인하는 등 코로나19 선별 과정에서 활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