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중산층을 포함한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4인 가구 기준으로 가구 당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이 같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방침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속한 지급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신속하게 2차 추경안을 제출하고 총선 직후 4월 중으로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할 계획"이라며 "또한 재정여력의 비축과 신속한 여야합의 위해 재원의 대부분을 뼈를 깎는 정부예산 지출구조조정으로 마련하겠다"고 강조하고 국회의 협력을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우리는 코로나19를 이겨가고 있지만 그 과정에서 사망자가 적지않게 발생해 마음이 매우 무겁다"며 "다른 나라에 비해 치명률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으로 위안을 삼을 수 없으며, 코로나19로 인해 희생되신 모든 분들과 유족들께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다"고 했다.

앞으로 코로나19 방역에서 중요한 과제로 사망자를 줄이는 것과 정신병원과 요양병원, 요양원 등 고령과 기저질환 등으로 치명률이 특별히 높은 집단 취약시설의 적극적인 방역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 당장도 어렵지만 미래도 불확실하기 때문에 당장의 어려움을 타개해가면서 어두운 터널을 지나 경기를 반등시키는 긴 호흡을 가져야 한다"며 "어려운 상황이지만 정부는 최선을 다할 것이며 앞장설 것입니다. 국민들께서 정부를 믿고 연대와 협력의 정신으로 한마음이 돼주신다면 코로나19는 물론 경제 위기까지 충분히 극복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