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서울대병원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달 28일부터 전자처방전 발행 서비스를 시행했다고 17일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한시적으로 병원의 전화 상담·처방을 허용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서울대병원은 대구·경북 환자를 중심으로 전화 상담을 하고 있다. 

이 때 처방전 전달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했고, 병원은 처음에는 FAX를 활용했다. 환자 거주지 주변 약국으로 FAX를 전달했다. 다만 FAX는 보안에 취약해 보완책이 필요했다. 이에 모바일 앱, 병원 홈페이지를 통한 전자처방전을 도입했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 환자 인근 약국으로 처방전을 전송할 수 있으며 보안도 더욱 우수하다. 

서울대병원은 지난 2017년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종이처방전 전자화 발급 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전자처방전의 기반을 마련했다. 

현재 전화상담 환자와 함께 일반 외래진료 환자도 전자처방전을 받을 수 있다. 모바일 앱에서 '전자처방전' 메뉴를 클릭하거나 병원 홈페이지의 '원외처방전 발행 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하면 전자처방전을 받을 수 있다. 

이 방법은 병원과 약국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환자의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게 병원 측 설명이다. 

김경환 서울대병원 정보화실장은 "팩스(FAX) 처방전 발송은 편의성과 보안 관련 이슈가 있어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전산 프로세스 도입이 필요하다"면서 "팩스 처방전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 병원 홈페이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비대면 처방전 전달을 원활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