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지정 관절전문 연세사랑병원은 고용곤 병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이 올해 초 중소기업중앙회(여의도) 대회의실에서 열린 ‘줄기세포 등 첨단재생의료산업의 비전과 발전방향’을 주제로 한 제47회 산업경쟁력포럼에 주요 패널로 초청되었다고 9일 밝혔다.

산업경쟁력 포럼은 국가미래연구원이 주최하는 포럼으로 국내의 40여 명의 핵심인사가 참석해 주요 이슈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다. 연세사랑병원은 현재 보건복지부로부터 일반병원서는 유일한 제한적 의료기술인 ‘근•골격계 질환에서의 자가지방 줄기세포 치료술’을 고시 받아 시행하는 의료기관으로서 고용곤 병원장은 줄기세포 분야 전문가로 행사에 참석했다.

박재천 인하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는 박소라 인하대학교 의과대학장 겸 재생의료전략연구소(SCRM) 센터장, 유종만 차 의과대학교 교수, 정규철 녹십자셀 임상 및 개발본부장, 정수영 케이앤투자파트너스 VC본부 부장, 정은영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개발과장이 주요 패널로 참여했는데, 줄기세포 치료 전문가로 국내외서 명성을 쌓고 있는 고용곤 병원장(연세사랑병원)이 일반병원서는 이례적으로 초청되며 이목이 집중되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첨단재생바이오법)’의 시행(8월28일)을 목전에 두고, 재생의료 임상연구 및 첨단바이오의약품의 안전관리 시스템 확보의 취지로 마련된 포럼이었다는 점이 중요하다.  

‘줄기세포재생의학’은 미래의 치료기술로 주목 받고 있으며, 국가의 산업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첨단 의료기술로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다분한 분야이다. 현재의 치료법으로 완치 불가능한 질환을 향후 줄기세포 치료를 통해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환자의 기대치도 높은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첨단재생바이오법)’의 시행이 더 기대되는 이유이다. 

이날 포럼에서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전문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본원에서는’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수행하며 각 공학 및 세포학 전문분야와 함께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며, “세부 전문화된 전문인력으로 전문병원 및 중소병원 같은 각 전문화된 기관에서의 환자 맞춤형 연구개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법적규제 변화가 요구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한편 연세사랑병원은 미국정형외과학회(AAOS), 국제연골재생학회(ICRS) 등 세계적인 학회서 줄기세포 치료에 관한 임상결과 발표를 이어가며 지평을 넓히고 있으며, 줄기세포 관련 SCI(E)급 논문을 20여 편 보유하는 등 줄기세포 재생의학의 선도 의료기관으로 활약하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