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한국 노보노디스크제약은 자사의 차세대 초속효성 인슐린 '피아스프 플렉스터치'주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만 2세 이상 소아와 청소년 환자에 대한 적응증을 추가로 얻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적응증 확대는 유럽연합(EU)과 미국식품의약국(FDA) 적응증 업데이트에 따른 것이다. 제 1형 소아 및 청소년 당뇨병 환자 777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ONSET 7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뤄졌다. 

연구 결과 피아스프는 기존 속효성 인슐린(노보래피드)와 비교해 대등한 혈당 조절 효과를 보였으며, 추가적인 안전성 위험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아스프는 식후에 급격하게 상승하는 혈당을 효과적이면서도 안전하게 조절한다. 기존 속효성 인슐린에 부형제인 비타민 B3(니아신아미드)와 L-아르기닌 아미노산을 추가해 초기 작용 시작을 2배 더 빠르게 한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체내 주사 시 내인성 인슐린 반응과 더 비슷하게 작용한다. 

피아스프는 또 향상된 작용으로 인해 식사 시작 전 2분 또는 식사 시작 후 20분 이내에 투여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졌다.

소아 당뇨병 환자는 질환 관리 능력이 미흡해 식사량과 식사 속도를 정확히 예측하고 조절하기가 어렵다. 제 1형 소아 당뇨 관리는 환자뿐 아니라 부모나 보호자 모두에게 쉽지 않은 과제이다.

기존 속효성 인슐린의 경우 적정한 용량을 추측해 식전 투여해야 했기에 소아 당뇨병 환자들은 혈당 수치를 충분한 수준으로 조절하기 어렵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하지만 피아스프는 식사 시작 전 2분 또는 식사 시작 후 20분 이내 투여할 수 있다.  

라나 아즈파 자파 한국 노보노디스크제약 사장은 "국내 만 2세부터 18세 미만의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자들에게 새로운 식후 인슐린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