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는 3일 오전 9시 30분 용산임시회관 8층 협회 코로나19대응대책본부에서 미래통합당과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서 최대집 의협 회장은 "의료진이 조기진단, 조기격리, 조기치료를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입원기준에 대한 정비가 필요하다"며 "지역사회 전파차단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뤄져야 하고 해외감염원 차단도 필요하다. 위험지역의 입국제한 등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의협과 미래통합당은 이날 만남에서 코로나19 사태 해결과 국민건강권 수호를 위한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했다.

4개 항으로 구성된 건의안에서 의협과 미래통합당은 대통령은 현 상황을 준 전시 상태로 규정하고 경증환자 집중 관리가 가능한 격리시설의 확보와 의료인력과 장비의 집중투입을 위해 헌법과 감염병관리법상 긴급명령권을 즉각 발동하라고 요구했다. 

또 의료기관의 긴급한 추가병실 및 의료장비 확보 등 비상상황에 따른 추가적 지출에 대해 정부가 전적으로 책임질 것을 선언하고 선예산 지원·후정산 방식으로 즉각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국무총리는 특별선언을 통해 비상조치에 따른 공무원들의 적극적 행정을 촉구하고 적극 행정에 따른 문제는 전적으로 면책할 것을 선언하라고 요구했다. 국방부를 향해서는 보유하고 있는 모든 의료인력, 시설, 자원을 총 동원해 위기극복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의협은 긴급한 의료진 투입을 위해 전국 의료인들의 적극적인 의료지원 참여를 독려할 것이며, 정부는 이를 위한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라고 했다.

양측의 회동은 지난 3일 미래통합당 쪽의 긴급 요청에 의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