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층 지원·장기적 유행 등 고려한 방역자원 확보 강조..."신뢰와 연대감 강화해야"

대구가톨릭대병원 코로나19 방역 현장의 의료진들. 사진 제공: 대구가톨릭대병원
대구가톨릭대병원 코로나19 방역 현장의 의료진들. 사진 제공: 대구가톨릭대병원

[라포르시안] 대한감염학회와 예방의학회 등이 참여하는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는 29일 성명을 내고 지금부터 2주가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차단하는 데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고 사람들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민관이 다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는 "제한된 의료자원으로 지역주민과 중증 확진자의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바이러스의 지역사회 확산 속도를 최대한 지연시켜야 한다"며 "이를 위한 가장 핵심적인 방역대책은 국민 모두가 참여해 사람들 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코로나19는 특히 증상 초기 또는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초기에 다량의 바이러스를 배출해 지역사회 전파 위험이 어느 감염병보다 높은 특징이 있다"며 "따라서 이 감염병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들이 방역의 대상이 아닌 주체로서 참여하는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서 ▲사람들의 접촉 최소화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회적 합의 도출 ▲사회적 취약층에 대한 지원 ▲장기적 유행과 대규모 유행 모두를 고려한 방역 자원 확보 ▲방역당국 및 의료진에 대한 지원책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대책위는 "사람들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재택근무, 근무시간 유연제, 대면 서비스 최소화, 집단행사나 모임 제한 등에 공공뿐 아니라 민간기업도 모두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방안을 신속히 시행해야 한다"며 "보건의료, 정치경제, 종교, 문화체육, 노동 분야 등에서 우리 사회를 선도하는 주요 단체들과 긴급 소통해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노인, 만성질환자, 각종 시설 입소자 등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한 집단과 코로나 19로 생활이 어려워진 저소득계층을 점검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마스크 등의 방역물품과 긴급생활지원을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며 "코로나19의 전국 확산으로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받고 있는 동네 상권 자영업자에 대한 특단의 지원 조치를 취해 달라"고 촉구했다.

코로나19의 장기적 유행과 대규모 유행 모두를 고려한 의료시설, 공공시설을 확보하고 보건의료물품 수급 계획을 세워 지역보건의료체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리고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질병관리본부의 정책을 적극 지원하고 의료진의 안전과 사기진작을 위한 최선의 지원책을 강구해 줄 것을 호소했다.

손씻기 등의 개인위생관리를 준수하고 호흡기 증상이 의심될 때 의료이용 수칙을 지켜줄 것 등의 대국민 메시지도 내놨다.

대책위는 호흡기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할 때는 국민안심병원을 방문하고, 만성질환으로 병의원을 방문하기 전에는 전화로 상담을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무엇보다 코로나19  방역 대책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잘못된 정보에 기반한 막연한 불안과 공포감보다 서로 간의 신뢰와 연대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모두가 코로나19로 민감해지고 힘든 시기이기 때문에 서로 격려하고 응원하면서 이 시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며 "코로나19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소문 및 잘못된 정보, 특정 집단에 대한 낙인과 차별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방역 대응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더 이상의 전파를 막고 우리 공동체의 우려를 완화하기 위해서 지역 주민 서로 신뢰와 연대감을 강화해 주시길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에는 대한감염학회,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 대한예방의학회, 대한응급의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임상미생물학회, 대한중환자의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 한국역학회 등이 참여한다.

*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가 제시한 <사회적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행동 요령 예시>

- 기업은 재택근무를 확대하고, 대면 서비스는 가능한 모두 전화나 온라인 서비스로 대체한다.

- 학교와 학원 등은 개학을 연기하고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한다.

- 다중이용시설(박물관, 극장, 영화관, 도서관 등)을 휴관한다.

- 대규모 행사, 집회, 종교 활동을 중단한다.

- 필수 업종, 필수 공공서비스를 제외한 모든 상업 활동을 중단한다.

- 사람들 간의 접촉이 있는 스포츠, 여가 활동 등을 중단한다.

- 국내외 출장, 교육연수, 해외여행을 연기한다.

- 지역 간 이동을 자제한다.

- 병의원, 시설 등의 방문을 자제한다.

- 가능한 자택 체류를 권고한다.

- 관혼상제 관련 행사도 가능한 연기하거나 소규모로 진행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