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27일 미세먼지로부터 국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대한의학회와 함께 마련한 ‘근거중심의 미세먼지 건강수칙’을 발표했다.

이번 건강수칙은 대한의학회가 각 전문의학회와 협업해 미세먼지의 건강 영향 전반을 검토해 마련했다.

미세먼지 건강 영향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기 위해 국내외에서 최근 10년간 발표된 문헌 약 1,300여 건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국내 실정을 고려한 건강수칙을 확립했다.

검토한 근거 문헌은 일선에서 환자를 진료하는 의료진은 물론, 관심 있는 국민이 누구나 찾아보고 앞으로의 연구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초록을 묶어 ‘근거보고서(총 11종)’ 형태로도 제공한다.

미세먼지 건강수칙은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영향과 대응방법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우려해소를 위한 것으로, ‘미세먼지 민감군‘별 건강수칙 실천방법과 근거, 미세먼지 대응법 관련 자주하는 질문도 담았다.

<민감군별 미세먼지 건강수칙 주요내용>

1. 기본 공통사항

󰋮 외출 전 미세먼지 예보를 확인하여 활동 계획을 세우세요.
󰋮 미세먼지가 나쁠 때는 외출 시 보건용 마스크를 쓰세요. 단, 숨이 차거나 머리가 아프면 바로 벗어야 합니다.
󰋮 미세먼지가 나쁠 때는 실외 활동량을 줄이세요.
󰋮 외출 시 대로변, 공사장 주변 등 대기오염이 심한 곳은 피하세요.

2. 임산부·영유아

󰋮 임신성고혈압, 임신중독증 등이 있는 미세먼지 고위험군인지 확인하세요.
󰋮 미세먼지가 나쁠 때는 실외 운동을 자제하고 실내에서 강도를 낮추어 운동하세요.
󰋮 미세먼지가 나쁠 때는 아이와 외출을 줄이세요.

3. 어린이

󰋮 미세먼지 예보 관련 가정통신문을 확인하세요.
󰋮 미세먼지 노출 후 호흡 곤란, 가습 답답함, 눈이나 피부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학교 보건실로 바로 가세요.
󰋮 미세먼지가 나쁠 때는 격렬한 운동을 피하세요.

4. 노인

󰋮 평소 혈압과 혈당 관리를 철저히 하세요.
󰋮 심뇌혈관질환이 있는 분은 특히 평소 위험요인*을 관리하세요.(* 당뇨,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비만, 인플루엔자(독감) 등)
󰋮 만성질환이 있는 분은 잊지 말고 약을 먹고, 병‧의원 진료일정을 지키세요.

5. 심뇌혈관질환자

󰋮 평소 혈압, 당뇨, 비만을 관리하세요.
󰋮 증상 악화 시 바로 진료를 받으세요.
󰋮 금연하고 간접흡연을 피하세요.

6. 호흡기·알레르기질환자

󰋮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있는 분은 외출 시 증상 완화제를 휴대하세요.
󰋮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분은 외출 시 보습제를 휴대하세요.
󰋮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을 받으세요.

건강수칙 자료는 홍보지(리플릿), 소책자, 전문가동영상, 근거보고서 형태로 다양하게 제공되며, 질병관리본부 누리집(http://cdc.go.kr-정책정보–기후변화–미세먼지)에서 누구나 열람하거나 내려받기할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이번 건강수칙이 국민의 이해를 돕고 건강을 보호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