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복지부 장관 경질 요구...중국인 입국금지 거듭 주장

[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가 코로나19 방역이 총체적으로 실패했다고 주장하며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의 경질과 함께 보건당국이 오판하게 자문한 비선 전문가들의 교체를 주장했다.

의협은 24일 '코로나19 사태 심각 단계에 따른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주장을 제기했다.  

의협은 "지역사회 감염이 빠른 속도로 전국에서 확산되고 있다. 충분히 막을 수 있는 상황이었다"면서 "총제적 방역 실패로, 대한민국의 보건의료를 책임지는 박능후 장관을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방역의 총체적 실패의 책임을 물어 경질해야 한다"고 했다.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도 즉각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의협은 "골든타임을 놓쳤지만 이제라도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즉시 시행해야 한다"면서 "협회는 한 달 전부터 중국발 입국자들의 입국 금지 조치가 필요함을 무려 6차례나 강력히 권고했으나 정부는 오늘 이 순간까지도 협회의 의학적 권고를 무시하고 있다. 의학적 관점에 따른 협회의 조언을 외면하지 않고, 정부가 사태 초기에 입국 금지 조치를 했다면 지금처럼 대규모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차원에서 마스크 등 핵심 의료 보호장구의 중국 반출을 막아야 한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의협은 "온 국민이 마스크를 제대로 구하지 못해 힘들어 하는 소위 마스크 대란이 일어나고 있다. 국내업체의 하루 마스크 생산량이 약 900만개지만, 그 중 상당량의 마스크가 매일 중국으로 반출되고 있다"며 "이것을 막아 국민과 의료진에 마스크 등 보호장구가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지난 13일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가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집단행사를 연기하지 않아도 되니 방역조치를 병행해서 추진하라'고 권고한 것은 명백한 정부의 실수"라며 "현재 알려진 평균 잠복기를 감안하면 현재 폭증한 환자의 상당수가 이 잘못된 권고 기간과 겹친다. 한마디로 정부가 완전히 잘못 예상하고 있었다는 뜻"이라고 분석했다.  

대통령과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오판하게 자문한 비선 전문가들의 교체를 주장했다. 

의협은 "이들이 지난 한달간 방역을 인권의 관점에서 해야 한다며 중국으로부터의 입국 제한이 필요 없다고 말하고, 무증상 전파 가능성이 없다고 단정함으로써 엄청난 피해를 야기했다"고 비난했다.

의협은 "이들이 지난 한달간 정부 방역 실패의 단초를 제공한 인사들이다. 그런데 여전히 이들이 전문가라는 이름으로, 의료계를 대표하며 정부의 정책 방향을 결정하고 있다"면서 "전문가 자문그룹 역시 실패를 인정해야 하고, 이들에 대한 전격적인 교체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정부에 의협과 민관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의협은 "정부에 민관협의체의 필요성을 밝혔지만 아무런 답이 없다. 정부가 협회와 코로나19 감염병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려는 노력을 전혀 하고 있지 않다"며 "협회는 기존의 코로나 대책 특별위원회를 확대한 '코로나19 범의료계 대책본부'를 구성해 코로나19 극복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