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위 전체회의서 밝혀..."조기 진단하려면 의사에게 많은 재량권 줘야"

[라포르시안]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18일 "코로나19 감염증의 지역사회 전파에 대비해 국내 전파를 최소화하는 전략을 짜고 있다"고 밝혔다.  

박능후 장관은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9, 30, 31번째 환자는 정부의 방역 감시망 밖에서 발생한 환자인 것으로 판단된다"며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대비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보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답변에 나선 박능후 장관은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됐다면 이를 최소화하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며 "전략의 핵심은 감염자를 빨리 찾아내고 집중치료를 통해 완치시킨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박 장관은 "가능한 빨리 찾아내려면 의사들에게 많은 재량권을 줘야 한다. (감염이)의심스럽다면 검사하게 하고, 검사비용은 건강보험에서 부담하는 것"이라며 "또 격리시설이나 병상도 마련해뒀다. 지자체의 도움이 필요해서 각 지자체별로 (격리병상)구비 상황 및 가동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고 했다.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는 의료기관에는 충분히 보상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박 장관은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는 의료기관이 있는데, 이들 기관에는 특별 보상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