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정책
국립보건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연구과제 긴급 공고

[라포르시안]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한 연구과제를 긴급 공고한다고 17일 밝혔다.

국립보건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코로나19 확진자의 혈액 자원을 확보해 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항체후보물질을 발굴하고 백신 개발을 위해 확진자 대상 면역학적 특성, 평가기술 개발 등을 연구하는 것이다.

연구 과정에서 확보되는 혈액 등 연구자원은 국내 학계 및 기업 등과 공유된다. 

이번 공고는 지난 5일 발표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 및 백신개발 연구 착수 계획에 따른 것이다. 총 4개 과제가 학술연구 개발용역의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공고 기간은 17일 부터 26일(수)까지이며, 상세내용은 질병관리본부(https://www.cdc.go.kr)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 종합정보시스템(https://www.htdream.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그간 국내 신·변종 바이러스 대응 연구를 통해 메르스(MERS) 치료 항체와 진단제 개발기술 확보 등 성과를 이룬 바 있다.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은 "확진환자의 혈액과 항체 자원을 확보해 협력연구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임상 적용이 가능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 및 백신을 개발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국내 기업, 의료계 및 학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박진규 기자  hope11@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