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의료 인공지능(AI) 솔루션 전문기업 뷰노(대표 이예하)는 오는 3월 1일 신축 예정인 용인세브란스병원(병원장 최동훈)과 원내 인공지능 기반 의료 음성인식 솔루션인 ‘뷰노메드 딥 에이에스알™ (VUNO Med®-Deep ASR™)’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뷰노메드 딥에이에스알은 영상의학·핵의학·임상병리 분야 판독, 수술 및 입원기록지 작성 등 다양한 의료 문서 작성 과정에 자동음성인식(ASR) 기술을 도입, 실시간으로 작성과 수정이 가능한 인공지능 기반 의료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다.

뷰노에 따르면 이 솔루션은 수천 시간에 달하는 국내 의료 영상 판독 데이터 수만 건을 학습해 다양한 검사기법에서 혼재돼 사용되는 국영문 의학용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뷰노메드 딥에이에스알은 판독 결과뿐만 아니라 환자 기본정보, 생체신호 등 다양한 항목을 음성인식으로 입력해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다. 영상전송시스템(PACS), 전자의무기록(EMR) 등 다양한 전자 의료 시스템 탑재할 수 있는 등 편의성을 높였다고 뷰노는 강조했다.

이예하 뷰노 대표는 “앞으로 영상뿐만 아니라 음성, 생체 신호 등 다양한 의료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 리딩 기업으로서 다양한 임상 현장의 니즈를 충족하기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