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중의 80%가량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신체 부위가 바로 허리이며, 이는 허리에 부담을 주는 잘못된 자세로 오래 앉아있는 습관과 바르지 못한 생활 습관 등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대체적으로 불편함을 느낀다. 대체로 많은 사람들이 허리통증이 나타날 경우 단순 근육통으로 여겨 그대로 방치하는 일이 많은데, 통증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근육통이 아니라 허리디스크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제때 병원을 방문해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와 뼈 사이의 구조물인 디스크가 탈출된 증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허리디스크라고 불리지만 디스크는 구조물의 이름일 뿐, 허리디스크에 해당하는 정확한 질환명은 ‘요추추간판탈출증’이다. 디스크, 즉 추간판은 탄력성이 뛰어나 외부로부터의 물리적 충격을 완화시켜 주고 딱딱한 뼈끼리 직접 부딪히는 현상을 막아준다. 이는 외부의 큰 충격이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튀어나오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신경을 눌러 요통, 방사통 등의 통증을 유발한다.

허리디스크의 유발 원인은 노화나 외부의 충격 등이 있지만 주된 원인은 바로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이다. 또 최근에는 20~30대의 젊은 환자들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인데, 잘못된 자세와 스마트폰 장시간 사용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허리디스크 대표적인 증상은 허리와 골반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엉덩이부터 다리까지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오래 서 있거나 걸으면 통증이 악화된다. 초기에 디스크 진단을 놓치는 경우도 많다.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초기에 가급적 빠르게 정형외과 병원을 내원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김포시 사우동에 위치한 가자연세병원 김포점의 김태현 병원장은 "척추 내시경 시술을 16년 전 시도한 이후 특정 디스크 질환에 대해서 일반적인 표준수술과 대등하거나 능가하는 수준으로 안전성과 효능을 입증 받았다"며 "심한 이탈을 보이는 난치성 허리 디스크도 척추 내시경 시술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척추 내시경 시술은 기존 외과적 절개 수술에 비해서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며, 특히 기존에 외과적 절개 수술을 받을 수 없던 고령의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도 최소 절개와 부분 마취로 디스크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이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수술 후에도 통증을 줄여주며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가자연세병원 김포점의 김태현 병원장은 "허리디스크를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평소에 바른 자세를 습관화 하고 같은 자세를 오래 취해야 할 경우 주기적으로 허리를 뒤로 펴서 신전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적절한 운동을 통해 허리의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것도 허리디스크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예방법에도 불구하고 허리 통증이 발생한다면 증상이 심하지 않다고 무심코 넘어가지 말고 병원에 내원하여 자세한 검진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