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진해 라온치과병원 이수오 대표원장>

매년 명절이 끝나면 부모님의 건강을 체크하기 위해 병원을 찾는 이들이 많다. 특히, 기대수명이 높아지면서 삶의 질을 좌우하는 치아 건강에도 덩달아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 이 때문에 최근 임플란트나 틀니를 위해 부모님과 함께 치과를 찾아 상담을 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노화로 치아에 염증 생기거나 상실될 수 있어, 나이가 들면 신체 기관은 변화를 겪을 수밖에 없다. 치아 역시 노화로 인해 염증이 생기거나 자연스럽게 상실되면서 음식물을 씹어 삼키는 치아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이렇게 치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했을 때 시행할 수 있는 치료가 바로 틀니와 임플란트다.

만 65세 이상이라면 비용 부담 없이 틀니/임플란트 받을 수 있어, 흔히, 치과 치료는 고가의 비용이 든다고 알려져 있다. 비용 부담 때문에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실제로 많다. 그러나 과거와 달리 건강보험정책 확대와 대상자 범위 확대로 경제적인 부담을 덜 수 있게 되었다. 만 65세 이상이라면 틀니와 임플란트 모두 30%의 본인부담금으로 치료받을 수 있다. 평생에 걸쳐 2개의 치아에 임플란트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완전 무치악 환자는 건강보험 대상에서 제외된다. 틀니는 7년마다 상악과 하악 각각 1회씩, 전체 틀니 또는 부분 틀니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창원시 진해 라온치과병원 이수오 대표원장은 “만 65세 이상이라면 우선은 임플란트 치료, 틀니 치료 잘하는 치과를 찾아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며, “충분한 상담과 정밀 검진을 거쳐 환자에게 꼭 맞는 치료법을 찾아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시술 전, 꼼꼼하게 치과 선정하고 충분히 상담해야, 상대적으로 고령층에서 틀니나 임플란트 시술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사전에 꼼꼼하게 알아보고 치과를 선정해야 한다.

가급적이면 치과 의원보다는 다양한 진료과목과 각 분야별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 치과병원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치과 병원은 협진과 통합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복합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치료가 가능하며, 진료 분야가 세분화되어 있어 다른 치과를 내원하지 않아도 한 곳에서 치료받을 수 있다.

또한, 대표원장이 직접 진료하는 치과 병원이 좋다. 임플란트 시술 계획부터, 치료,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책임지고 케어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게 시술받을 수 있다. 특히, 모든 치료가 그렇지만 임플란트 시술 역시 사후관리도 중요하다. 임플란트 주변에 치석이 쌓여 염증을 유발하거나 치주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경과를 체크하고, 관리해주는 곳에서 치료받아야 한다.

충분한 상담이 이뤄지는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건강보험 적용으로 환자가 늘어나면서 제대로 설명을 해주지 않거나 어렵게 설명하여 환자의 이해도를 떨어뜨리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사전에 환자의 상태, 치료 계획과 비용에 대해 꼼꼼하게 설명해주는 치과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복용하는 약물 있다면 주치의에게 반드시 알려야, 피가 딱딱해져 굳는 혈전을 예방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다면 임플란트 시술 전 반드시 주치의에게 알려야 한다. 아스피린 복용 시, 정상적으로 지혈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골다공증으로 약물을 복용하고 있어도 반드시 사전에 주치의에게 전달해야 한다. 골다공증 약물에 있는 특정 성분이 잇몸뼈 또는 턱뼈를 녹아내리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혈압과 당뇨 환자가 늘어나면서 혈압과, 혈당량도 사전에 반드시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혈압과 혈당량 모두 정상 범위 내에 있어야 안전한 시술이 가능하며, 무리하게 진행했을 경우, 치료 부위가 잘 아물지 않게 될 수 있다.

이수오 대표원장은 “전신질환자라면 주치의와의 상담을 통해 임플란트 시술 계획을 세울 수 있는데,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라면 약물을 중단하고, 임플란트 시술이 완전히 종료되었을 때, 다시 복용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곤 한다”며, “고난도의 치료인 만큼 한 지역에서 오랫동안 임플란트, 틀니 시술을 시행해온, 전문성과 노하우를 갖춘 치과에서 진료받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 원장은 “틀니 때문에 잇몸에 자주 상처가 나고, 통증이 있는 환자들, 틀니 사용에 불편함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임플란트 틀니를 고려해볼 수 있다”며, “치아와 잇몸 상태 등을 면밀히 검사한 후, 개인 구강 구조와 상태에 꼭 맞는 치료 계획을 세워, 임플란트 틀니 시술을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