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꺼이랄리 현지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언론인 교육. 사진 제공: 건강보험공단
네팔 꺼이랄리 현지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언론인 교육. 사진 제공: 건강보험공단

[라포르시안]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지난 3일부터 네팔 남서부에 있는 꺼이랄리 현지에서 오는 4월 말까지 약 3개월 간 전개될 국가의료보험 이행지원 사업을 시작했다는 10일 밝혔다.

네팔 의료보험 제도구축 지원사업은 네팔정부의 국가의료보험 확대 시행 및 제도 안정화 등 궁극적으로는 보편적 의료보장(Universal Health Coverage) 달성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이 사업은 우리나라 무상원조 전담기구인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발주하고, 2019년 6월부터 건보공단이 이를 수탁·운영 중이다. 공단은 오는 11월까지 사업목적 달성을 위해 네팔 의료보험제도 정책자문, 의료보험 관계자의 역량강화, 보험 가입자 만족도 조사 및 가입률·갱신율 향상방안 연구, 현지 의료보험 이행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꺼이랄리 지역 의료보험 이행사업은 지방공무원과 의료기관 종사자, 의료보험 직원을 대상으로 실무교육과 함께 의료보험제도 인식개선 및 홍보 등 현장 지원활동으로 전개된다.

꺼이랄리는 네팔의 7개 주정부 중 하나인 수더르뻐침(Sudurpashchim)의 주요 지자체이나 매우 낙후된 지역으로, 2016년 네팔 최초로 KOICA에 의해 의료보험 시범사업이 실시된 곳이다.

작년 12월 말 기준으로 꺼이랄리 지역 의료보험 적용률은 17.6%(총인구 775,709명 중 136,524명)로 전국 평균 적용률(9.4%)보다는 다소 높기는 하나 의료보험 제도에 대해 알지 못하는 주민이 태반일 정도로 제도 홍보와 인식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공단은 지역 내 의료보험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지속될 수 있도록 주정부와 공조를 통해 사업을 진행 중이며, 지난 3일 언론인 교육을 시작으로, 꺼이랄리 의료보험 이행지원 사업을 본격 착수했다.

현지 언론은 “이번에 실시된 언론인 대상 제도이해 및 인식개선 교육에 현지 언론인들의 참여 열기는 매우 뜨거웠으며, 당초 지정된 인원을 초과해 인근 타 지역 언론기관까지 참여요청을해 그 대상을 확대했다"고 보도했다.

오는 4월 말까지 공단은 꺼이랄리 지역 내 지방정부 및 지자체 의료보험 관계 공무원, 의료보험 등록보조원, 여성지역보건자원봉사자, 의료기관 종사자 등 의료보험 관계자들에게 다양한 역량강화 교육을 제공하고, 사업 종료 시점인 11월 말까지 지역 내 의료보험제도 인식 향상 및 가입률 증대를 위한 사업진행 모니터링 및 각종 홍보와 인식개선 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꺼이랄리 지역 내 여러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제도이해·실무 교육, 홍보 및 인식개선 활동 등을 통해 네팔 주민들이 의료보험의 필요성을 깨닫고, 보험 가입을 통한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