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행 차단을 위해 공항의 검역을 강화하면서 중국인 입국자 수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14일 이내 후베이성을 방문하거나 체류한 모든 외국인의 입국 금지, 중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내외국인에 대한 특별입국절차 실시 등을 통해 중국에서 들어오는 입국자는 이달 2일 1만 3000명에서 8일에는 5,200명으로 약 60% 감소했다.

정부는 특별입국절차를 운영하기 위해 중국전용입국장을 별도 개설하고, 중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내외국인의 국내 거주지와 실제 연락처를 직접 확인한 후 입국을 허용하고 있다.

특히 지난 4일 0시부터 8일 오후 6시까지 중국 현지에서 입국을 요청했으나 입국이 차단된 사례는 499건으로 확인됐다.

중수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유입을 추가로 차단하는 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중국에서의 특별입국절차 과정에서 내·외국인에 대한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모바일 ‘자가진단 앱(App)’을 사용해 사후관리(일일 건강진단, 의심증상시 1399·선별진료소 안내 등)를 강화 할 예정이다.

자가진단 앱은 오는 10~11일 시범운영 후 12일부터 본격 적용할 계획이다.

중국 입국자에 대해서는 매일 자가진단 결과를 확보하는 등 실질적인 모니터링도 강화하고, 증상 발생 시 행동요령 등을 안내하는 검역조치도 강화한다.

지역사회 감염이 확인된 지역에 대해서는 여행을 최소화할 것을 당부하고, 불가피한 경우 문자나 방송, 홈페이지 등을 통해 개인위생수칙 준수 및 다중 밀집장소 방문 자제 등 해외여행 유의사항을 안내하기로 했다.

중국 외 지역을 통한 감염병 유입에 대비하기 위하여 의료기관과 약국에 수진자자격조회시스템, ITS(해외여행이력정보시스템), DUR(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을 통해 주요 지역의 여행이력 정보 제공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