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중국 외 지역사회 감염국 입국자 검역 강화"

사진 출처: 국무총리실
사진 출처: 국무총리실

[라포르시안]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지역사회 전파와 확산에 대비한 격리치료병상 확보 등의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감염증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를 주재하며 “중국 외에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주요 국가 입국자를 대상으로 검역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중국 내 다른 위험지역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도 상황에 따라 추가로 검토할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서 정 총리는 "국외 발생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며 추가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며 "중국에서 입국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 하기 위한 자가진단 앱을 12일 부터 본격 시행하고, 중국 외에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주요 국가 입국자를 대상으로 검역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지역사회 전파와 확산에 대비한 격리병상 등 의료자원 확충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앞으로 중요한 것은 공공뿐만이 아니라 민간을 포함한 지역 내 가용 의료자원을 사전에 파악하고, 필요시 적재적소에 투입하는 것"이라며 "현재 198개인 국가지정 음압치료병상을 900개 이상 확보하는 등 의료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단계별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지자체에서는 보건소 뿐만 아니라 행정인력, 물적자원을 모두 동원하는 총력태세를 갖춰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확진자 동선에 대한 서로 다른 정보로 혼선이 생기지 않도록 질병관리본부와 지자체가 협의하고, 각종 시험이나 회의 등 집단행사에 대해서는 운영지침을 신속히 전파해 혼란을 방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중국 우한에 있는 교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어려운 상황에 계신 우한 교민들을 한 분도 빠짐없이 모셔오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아직도 우한에는 귀국을 희망하는 교민들과 그 가족들이 남아 계신다"며 "그분들을 안전하게 국내로 모셔오기 위해 조속히 임시항공편을 투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