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검사기관 확대로 확진 판정 속출할 수도...선제적 대응 촉구

[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가 정부를 향해 빨리 코호트격리병원을 지정하고 항바이러스제제를 충분히 확보하라고 촉구했다. 

의협은 6일 긴급 대정부 권고문을 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사람 간 비말감염으로 추정되지만, 사스코로나바이러스와 유사한 특성을 보이고 정보도 제한적이어서 치료시 공기감염 차단을 위해 높은 수준의 격리가 필요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특히 내일(7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진단을 위한 새로운 검사방법이 시작되면 잠재해 있던 감염환자가 속출할 수 있고, 검사의 불안정으로 인한 위양성도 많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질병관리본부는 방역 강화 차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례정의를 확대하고, 민간 검사기관에서도 확진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실시할 예정이다.

의협은 "이는 치료를 위한 격리 대상 환자가 급격히 증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며 "위양성 발생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양성반응자들이 다인실 병상을 이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아직 확립된 치료 방법이 없는 상태에서 감염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감염된 환자나 감염이 강력히 의심되는 환자는 1인 음압병실에 격리해 치료해야 한다는 게 의협의 주장이다. 

의협은 "신종플루의 경우 감염이 확인되면 타미플루를 복용하면서 가정에서 자가 격리를 하면 됐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는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격리병실 수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데 있다. 

의협에 따르면 현재 전국적으로 확인된 격리병실 수는 260여개에 불과해 감염환자가 급격히 증가할 경우 격리가 불가능해 감염의 대 확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의협은 "이러한 사태를 막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국공립병원의 일부를 감염환자만 진료하는 코호트격리병원으로 지정해 감염환자를 지역사회 혹은 일반병원에서 분리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선제적으로 코호트격리병원을 지정하고, 입원 환자를 퇴원시키거나 다른 병원으로 이송해 해당 병원이 코호트격리병원으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항바이러스제제의 충분한 확보도 주문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보고된 '로피나비르/리토나비르' 혼합제제와 '인터페론'을 비롯한 잠재력 있는 항바이러스제제의 충분한 확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의협은 "시간이 없기 때문에 정부는 시급히 일부 국공립병원을 코호트격리병원으로 지정하고, 항바이러스제제 확보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가 제대로 치료받아 2차 지역감염이 발생되지 않게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