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외모지상주의 현상이 점점 심해지고 있다.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사람들이 가진 경쟁력은 더는 설명이 필요하지 않은 정도가 됐다. 같은 ‘스펙’을 가진 구직자라면 조금 더 나은 외모를 가진 사람이 합격하는 것도 그리 낯선 일이 아니다.

외모 관리가 곧 자기 관리이지만 중요한 얼굴에 흉터가 있다면 고민은 클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얼굴흉터는 의외로 매우 쉽게, 또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또 이미 발생해버린 흉터라면 적합한 치료방법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드름이나 수두, 켈로이드, 화상, 수술 등은 얼굴흉터가 발생하게 되는 대표적인 원인이며 꼭 흉터가 아니더라도 오타모반 등의 증상도 비슷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이러한 흉터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환자들에게 외모 콤플렉스는 물론 다양한 정서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만큼 관련 치료로 피부를 회복시킬 필요성이 높다.

여드름흉터나 화상흉터 등 유형에 따른 제거술 적용이 중요하다. 부위를 절제한 후 미세 봉합하는 미세봉합술, 레이저 시술, 주사요법 등을 크기나 유형에 따라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단 미세봉합술은 흉터의 크기를 줄이는 데 쓰이기에 크기가 큰 흉터에 적용할 수 있지만 봉합자체가 새로운 흉터가 되지 않도록 처음부터 자국이 적게 남도록 섬세한 시술이 이뤄져야 한다. 여드름 흉터처럼 푹 패인경우나 작은 흉터에는 레이저시술 및 심부 재생술이 쓰인다. 오래되지 않은 흉터, 매우 작은 흉터들은 주사요법이 적용된다.

화상흉터는 구축 여부에 따른 치료가 중요하다. 특수한 증상인 켈로이드 흉터 역시 그에 맞는 치료법이 존재한다. 켈로이드는 특히 체질적인 요인이 많이 작용하므로 적절한 치료의 필요성이 더욱 높다.

한편, 한번 생긴 흉터는 이러한 치료가 적용된다 해도 원래상태로 복원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다만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선 완벽한 상태로 되돌린다는 의지보다는 현재상태에서 최선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적극 치료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안성열성형외과피부과 안성열 원장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