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4일 오전 10시 현재 총 607명의 조사대상 유증상자를 상대로 진단검사를 한 결과 1명이 추가 감염자로 나타나 확진자가 총 16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또 462명은 검사 음성으로 격리해제됐고, 129명은 검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16번째로 확진된 환자는 전남대병원에 격리해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또 기존 확진환자들의 상태는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상태를 보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치료를 지속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확진자의 접촉자는 총 1,318명으로, 이 중 5명(3번 관련 1명, 5번 관련 1명, 6번 관련 2명, 12번 관련 1명)이 환자로 확진됐으며, 지난 3일 첫 번째 환자의 접촉자 45명이 감시 해제 되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역사회 확산 방지와 조기 진단을 위해 질병관리본부가 개발한 진단검사법을 이르면 7일부터 주요 의료기관에서 시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법은 약 24시간에 걸쳐 2단계 과정으로 시행됐으나, 개선된 '실시간 RT- PCR' 검사법은 약 6시간 안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검출할 수 있다. 지난 1월 31일부터 각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사용하는 검사방법이다.

새로운 검사법 도입에 따라 질병관리본부의 승인을 받은 전국 약 50여개 의료기관에서 순차적으로 검사 시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확진환자에 대한 동선 공개는 같은 공간에 있던 사람들에게 노출 가능성을 알려 본인의 증상 발생여부를 보다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의심증상이 발생할 경우 빠른 신고와 예방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현재까지 발표된 확진환자 이동경로와 방문 장소는 관할 보건소에서 환경소독 명령과 해제조치를 하고 있으며, 소독을 마친 곳은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조기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최근 14일이내 중국을 여행한 경우 가급적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손씻기와 기침예절을 준수해야 한다"면서 "만약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선별진료소가 있는 의료기관을 방문하거나, 관할 보건소, 지역 콜센터(지역번호+120)또는 질병관리본부 상담센터(1339)로 상담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