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1실 배정해 방역통제...입소기간 중 외부 출입·면회 금지 방침

[라포르시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는 29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3차 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처상황과 향후 조치계획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효과적인 방역을 위해 현재까지의 방역대처 상황을 공유하고, 우한교민 이송과 임시생활시설 방역 등에 관한 방역조치도 함께 논의했다. 

정부는 중국 우한 귀국 국민 임시생활시설에 대해 외교부, 복지부, 행안부 등 관계부처들과 방역전문가들이 협의를 통해 경찰인재개발원(아산)과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진천) 2개소를 지정했다. 

귀국 희망 국민들의 불편과 감염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가시설로 운영하는 공무원 연수원·교육원 중에서 수용능력, 인근지역 의료시설의 위치, 공항에서 시설간의 이동거리, 지역안배 등을 고려해 선정했다. 

당초 우한 귀국 국민을 대형시설 한곳에서 지낼 수 있도록 하려고 했으나 귀국 희망자가 처음 150여명 수준에서 700여명 이상으로 증가하면서 감염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1인 1실(별도 화장실 포함) 방역원칙에 따라 방역통제가 가능한 시설로 선정했다. 

귀국 후 공항에서 증상여부 검사 후 증상이 없는 우한 교민은 14일 동안 임시생활시설에서 생활하게 된다. 이 기간 동안 가급적 상호접촉이 이뤄지지 않도록 하고, 개인공간을 벗어날 경우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며 입소기간 동안 외부 출입과 면회는 금지된다.

시설 내에는 의료진이 상시 배치돼 1일 2회 발열검사와 문진표를 작성해서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체온이 37.5◦C 이상 되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곧바로 격리의료기관으로 이송돼 확진여부 판정과 치료를 받을 예정이다.

정부는 선정된 2개 시설에 정부합동지원단을 구성해 의료장비와 인력을 배치하고 생활물품을 제공하는 등 최대한 귀국 국민들의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귀국 국민들은 14일 동안 특별한 증상이 없을 경우 보건교육을 받은 후 귀가 조치된다.

보건소, 일반진료·건강증진 업무 축소...감염증 대응에 집중

한편 정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의심환자에 대한 원활한 상담과문의를 위해 1339 콜센터의 인력도 320명 수준으로 대폭 증원하기로 했다. 

14일 이내 후베이 방문 이력이 있는 사람이 발열, 기침 등 증상이 나타나면 1339를 통해 신고해야 하나, 일반 문의전화가 지나치게 많아 신고가 필요한 의심환자의 접수가 늦어지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어 인력을 대폭 증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선 보건소의 업무 조정과 전담 조직 마련을 통해 현장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일선 보건소의 경우 일반진료와 건강증진 업무는 대폭 축소하고, 중앙사고수습본부의 요청에 따라 업무 조정을 통해 인력을 재배치하고 감염증 대응에 총력을 기울일 임시 전담조직을 만들어 운영할 계획이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은 "일선 보건소는 업무 조정을 통해 감염병 대처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번 조치로 기존에 보건소를 방문하는 국민은 일부 불편함이 있더라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국내 유입과 확산 차단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하는 만큼 깊은 이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