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혁용 회장 "사스·메르스 사태 때도 한의·양의 협진으로 높은 치료성과 거둬"

[라포르시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관련해 대한한의사협회가 효과적인 예방과 치료를 위해 한의사의 직접 진찰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중국에서는 중의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환자 치료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한의약을 포함한 모든 가능한 수단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혁용 한의사협회 회장은 29일 협회회관 5층 대강당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예방과 치료에 한의약과 한의사의 적극적인 활용과 참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 회장은 "중국의 경우 '중서의 연합회진을 통해 좋은 치료결과를 촉진해야 한다'는 국가위생건강위원회의 진료지침에 따라 중의(中醫) 치료가 포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폐렴 진료방안'을 발표하고, 매뉴얼에 따라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의협에 따르면 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자 호흡기내과와 응급의학과 중환자 전문의 등 100여명의 중의사들이 국가중의약관리국의 지원을 받아 후베이성 종합병원에서 한약치료를 시작했다. 

지난 1월 28일에는 중의사가 포함된 의료진 6,000명을 후베이성에 대거 투입했다. 

최 회장은 "중국이 이처럼 중의약을 적극 활용하는 것은 사스(SARS)와 메르스(MERS) 사태 당시 한의·양의 협진으로 탁월한 치료성과를 거뒀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사스 창궐 때 중의약 치료를 적극적으로 시행한 광동성은 타 지역보다 월등히 낮은 사망률을 기록했다는 세계보건기구(WHO)의 통계자료도 있다고 했다. 

이를 바탕으로 WHO는 ▲의료종사자의 사스 감염억제 △임상증상의 개선 ▲폐의 염증 감소 ▲산소포화도 개선 ▲면역기능 활성화 ▲스테로이드 사용 감소 ▲사망률 감소 등 12개 임상연구를 통한 한의치료 효과를 분석해 발표했다. 

또 '사스 치료사례 보고서'를 통해 한의·양의 협진의 효과가 양의 단독치료보다 좋으며, 공공보건상의 비상사태 관리 때 협진을 권고한다는 입장을 공식 발표한 바 있다고 최 회장은 소개했다 . 

최 회장은 "중국은 메르스 사태 당시에도 우리의 보건복지부 격인 국가위생및계획생육위원회가 직접 나서 증상에 따른 한약 처방 내용을 담은 '2015 메르스 진료지침'을 공개하고 감염확산을 미연에 방지한 경험이 있다"며 "중국의 사례처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과 치료를 위해 한의약을 적극 활용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한의약 진료지침을 통해 예방 및 초기증상 완화, 병증 악화에 도움을 목적으로 한의약 치료를 병행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지금은 WHO의 권고에 따라 한의·양의를 가리지 않고 운용 가능한 모든 의료자원을 동원해 대처해야 하며, 기존의 중국의 치료지침과 새롭게 구성될 우리나라 한의약 진료지침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치료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의계는 대한민국 정부와 긴밀히 협조해 국민을 불안과 공포로 몰아넣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예방과 치료에 적극 협력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혁용 회장은 이날 오전 열린 복지부와 보건의약단체 간 간담회에서 박능후 장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한의약치료 참여제안서'를 전달했다. 

최 회장은 "사스 유행 당시 중국에서는 한약을 사전에 복용하고 투입된 의료진들에서 사망률이 현저히 낮았다. 이를 계기로 WHO는 감염병 치료에 한방과 양방 병용 치료를 적극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면서 "한국도 WHO의 관점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에 한의약이 병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박능후 장관에게 전달했고, 박 장관도 긍정적으로 참여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복지부가 제작해 보급할 계획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 키트를 한방 병의원에도 배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률과 사망률을 낮추는 데 한의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한다"면서 "이제는 우리도 감염병 예방과 확산 방지, 치료에 정책적으로 한의약과 한방의료기관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