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피할 수 없이 나이가 들면 눈의 노화로 인해 가까운 거리의 글자나 사물이 잘 안 보이는 노안이나 수정체 혼탁으로 인한 사물이 흐리게 보이는 백내장 등의 안질환이 눈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노안과 백내장은 안과에서 가장 흔한 질환으로 초기증상이 비슷해 혼동하기 쉽지만 노안의 경우 돋보기 사용으로 교정할 수 있고 경미한 경우 치료를 하지 않아도 무방한 반면에, 백내장은 눈 속 수정체가 노화 등으로 탄력이 떨어지고 뿌옇게 변하는 상태로써 한 번 진행되기 시작하면 자연 치유가 불가능하고 수술 없이 수정체의 혼탁을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이 노안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노안·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역할을 대신할 개인 시력에 맞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과정으로 진행되는데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활용한 노안·백내장 수술은 ‘치료’와 ‘교정’의 의미를 동시에 갖는다.

백내장 수술에 사용하는 렌즈는 크게 단초점 인공수정체와 다초점 인공수정체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인 백내장 수술의 경우 원거리나 근거리 중의 한 곳으로 초점을 맞추는 단초점 인공수정체를 주로 사용하며 단초점 인공수정체의 경우 수술 후 노안, 난시를 교정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어 수술 후 안경 또는 돋보기를 추가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하지만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활용한 노안·백내장 수술은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을 자동으로 조절해, 근거리, 중간거리, 원거리를 모든 거리에서 우수한 시력을 제공한다.

최근에는 초기의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 시 나타나던 야간 빛 번짐 현상 등의 부작용 또한 상당히 개선되었으며 다양한 다초점 렌즈가 보급되고 있다. 환자의 생활 방식이나 취미·직업 등에 맞춰 적합한 렌즈를 선택하면 백내장에서 벗어나는 동시에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음으로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해 환자의 생활패턴에 따라 알맞은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선택해야 한다.

노안·백내장 수술을 받은 사람들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만족도 높은 경우도 있고 야간 빛 번짐 등으로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있다.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노안·백내장 수술을 위해서는 병원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성공적인 노안·백내장수술은 수준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병원 선택시 수술 전 검사가 정확하고 체계적인지, 최신 장비를 보유했는지 수술을 집도할 의사는 풍부한 경험과 실력을 갖추고 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병원을 선택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포항 우리눈안과 배준성 대표원장은 “시력의 질이 삶의 질을 높여주는 만큼 환자마다 다른 눈의 전반적인 상태뿐만 아니라 연령, 주변 환경 등을 면밀히 살핀 후 인공수정체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며 “노안·백내장 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반드시 노안·백내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풍부한 임상경험의 전문의가 안전하게 수술하는 안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포항 노안교정 전문 포항 우리눈안과는 '2017년 한국브랜드 만족지수' 노안수술 부문 대상, '2018 고객감동 우수 브랜드' 노안/백내장수술 부문 브랜드 대상 및 '2019 한국소비자만족지수1위' 노안백내장수술 부문 브랜드 대상을 3년 연속 수상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