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 사회 톡톡뉘우스
삶의 질 저하시키는 ‘노안과 백내장’, 체계적인 검사 선행돼야

중년기 이후 나타나는 노안과 백내장은 삶의 질을 크게 저하 시킬뿐만 아니라 상실감까지 들게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최근 들어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노안과 백내장을 보다 적극적으로 벗어나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한번의 수술을 통해 백내장과 노안, 난시까지 동시에 교정이 가능한 다초점 인공수정체삽입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노안은 신문과 같은 가까운 거리의 글씨를 볼 때 침침한 시야 및 초점 전환의 어려움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는 노인성 안구질환이다.

노안만 발생했다면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 또는 렌즈를 삽입하는 수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으나 연령이나 눈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노안수술종류와 방법이 달라 우선 안과 전문의의 체계적인 검사를 통해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백내장 없이 노안만 나타난 젊은 노안의 경우 라식 수술의 원리를 이용해 노안을 교정하는 노안라식이 적합하며 경미한 노안의 교정과 함께 앞으로 발생할 노안까지 대비할 수 있는 노안수술로 효과적인 시력 개선이 가능하다.

백내장을 동반한 노안의 경우 적절한 시기에 인공수정체삽입술을 통해 경화되고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해 근본적인 시력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수술에 사용되는 특수렌즈인 인공수정체는 크게 단초점과 다초점으로 나뉘는데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것은 다초점렌즈로 두 곳 이상의 초점이 형성돼 백내장을 동반한 노안까지 동시에 치료할 수 있어 선명하고 깨끗한 시력회복이 가능하다.

하지만 렌즈의 종류나 기능이 서로 다르고 개개인 마다 안구의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적합한 인공수정체를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포아산안과 남윤표 원장은 “노안은 백내장 동반 여부 및 시력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노안수술종류와 방법, 시기가 다르므로 보다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수술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술 전 정밀검사 및 진단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상섭 기자  sslee@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