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일라식, 스마일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3세대 시력 교정 수술로 불리는 이들 수술법은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부작용을 최소화한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독일에서 개발돼 현재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 안정성을 입증받아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시력교정술은 크게 라섹, 라식, 스마일라식으로 나뉜다. 라식과 라섹은 각막에 절편을 만들거나 각막 상피를 절삭해 실질을 교정하는 수술법으로 대표적인 시력교정술로 꼽힌다. 다만 수술 시 통증이 있거나 수술 후 회복기간이 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스마일라식은 각막절편 생성이 없어 충격에 강하고, 통증이 적다. 수술 뒤 다음날부터 운동, 샤워, 가벼운 화장 등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속도가 빠르다는 장점도 갖는다.

압구정S&B(에스앤비)안과 유승열 대표 원장은 “스마일라식은 라식, 라섹보다 회복기간이 짧고 후유증이 적다는 여러 장점을 가진 수술법이다”라며 “뛰어난 수술법인 반면 수술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므로 숙련된 의료진에게 수술 하는 것을 추천한다”라고 설명했다.

스마일라식은 2㎜의 최소 절개만으로 시력 교정이 가능하다. 레이저를 통해 필요한 만큼 실질을 만들어 절개창으로 꺼내면 수술이 마무리된다. 각막 보존이 가능해 원추각막증이나 빛 번짐, 안구건조 등 부작용에 대한 걱정도 줄어들었다.

각막 실질을 정교하게 분리하기 때문에 각막 두께가 얇은 사람, 고도근시나 초고도근시 환자 등 기존 시력교정술이 불가능했던 사람들도 스마일 라식을 통해 시력 교정이 가능하다.

압구정S&B(에스앤비)안과 유승열 대표 원장은 “스마일 라식 수술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수술 소요 시간이다. 수술 시간이 빠를수록 외부와 각막의 접촉 시간을 줄일 수 있어 부작용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으므로 숙련된 의료진과 병원의 경험이 중요하다” 덧붙여 “모든 사람들이 스마일 라식 수술이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술 전 기본검진뿐 아니라 특수검사 등 정확한 검사와 상담을 통해 수술을 신중히 결정할 필요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스마일 라식뿐만 아니라 최근 비쥬라식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비쥬라식이란 각막절편을 만들 때 초고속 펨토초 레이져 비쥬맥스(VisuMax)로 각막절편을 만들고 엑시머 레이저로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기존 라식 수술에 비해 정교하고 빠른 초고속 레이저로 수술이 진행되어 수술 시간이 단축 되고 수술 후 회복기간이 더 짧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비쥬맥스(VisuMax)는 스마일 수술 장비로 유명한데, 안광학 분양에서 세계적인 기업인 독일 자이스(ZEISS)사의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에 출시한 펨토초 레이져 시스템 이다.

스마일 라식 수술 전에는 정확한 검사를 위해 소프트렌즈 1주일, 하드렌즈 2주일 착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검사 후 눈이 흐릿하거나 눈부심 증상이 보일 수 있으니 자가 운전 보다는 대중 교통을 이용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