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테라젠이텍스 바이오연구소는 26일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정밀의학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삼중음성 유방암 전이를 억제하는 여성호르몬 관련 유전자 ‘RNF208’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 권위 온라인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최신호에 게재됐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악성 유방암에 대한 유전체 기반의 새로운 진단 및 치료법이 개발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연구는 암 유전체 및 암 생물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김성진 정밀의학연구센터장(메드팩토 대표) 주관으로 진행됐고, 테라젠이텍스 연구팀이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NGS) 등 고도의 유전체 해독 기술을 적용했다.

연구팀은 삼중음성 유방암의 아형(subtype)에 따른 유전 정보를 분석해 전이 억제에 관여하는 새로운 유비퀴틴(Ubiquitin)화 효소 단백질 ‘RNF208’의 분자적 작용 기전을 규명하는데 성공했다. 유비퀴틴은 수명이 다한 단백질에 달라붙어 분해 과정에 참여하는 인체 내 특정 단백질을 지칭한다.

김성진 정밀의학연구센터장은 “이번 연구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이 어떻게 유방암의 전이를 억제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라며 “유전체 해독 기술을 기반으로 암 발생과 전이 관련 체내 변화를 알아낼 수 있는 새로운 지표 발굴 및 치료율을 높일 수 있는 맞춤형 항암제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