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동구바이오제약 계열사 노바셀테크놀로지는 26일 아토피 피부염 면역치료제로 개발 중인 혁신신약 후보물질 ‘NCP112’의 신규 적응증 탐색을 위해 휴온스와 공동연구를 추진하기로 협의했다고 밝혔다.

NCP112는 아토피 피부염의 신규 타깃으로 선천면역 조절에 관여하는 G단백질결합수용체 (G protein-coupled receptor)의 기능을 조절하는 펩타이드 리간드로서 동물모델 등에서 항염증, 피부장벽회복 등 주요 아토피 피부염 증상 호전 효능이 확인된 후보물질이다.

노바셀테크놀로지는 NCP112 국내특허 및 미국특허 등록을 완료 했고, 중국 등 주요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권리 확보를 진행 중이다.

복잡한 발병 기전을 가지는 아토피 피부염은 아직 확실한 원인 치료제가 없어 주로 스테로이드 제제가 처방되는 등 새로운 약제 개발의 필요성이 높은 상황이다.

글로벌 데이터에 따르면 아토피 피부염 시장은 2027년 약 18조원 규모로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바셀테크놀로지는 NCP112의 G단백질결합수용체 기능을 조절하는 기전을 활용해 아토피 이외의 추가 질환 치료제 개발로 신규 적응증을 확대하고, 휴온스와 연구개발 경험의 교류를 통해 차세대 혁신 펩타이드 의약품을 개발,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동구바이오제약은 현재 피부질환, 천식, 알레르기성질환, 안질환 등 다양한 질환에 대해 NCP112의 적응증을 확대하기 위해 제형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