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내 시신경척수염 환자가 매년 20% 가량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신경과 김성민· 교수와 울의료원 김지은 교수, 삼성서울병원 신동욱 교수팀은 2010~2016년 국민건강보험 자료로 조사한 다발성경화증과 시신경척수염의 유병률을 16일 발표했다.  

연구팀은 조사를 통해 국내 다발성경화증과 시신경척수염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시신경척수염은 증가 속도는 매우 빨라서 매년 18.5%씩 환자가 증가했다. 다발성경화증도 매년 5.4%씩 꾸준히 증가했다. 

시신경척수염은 시신경이나 척수에 자가면역성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눈 뒤쪽의 시신경에 염증이 시작되어 시력이 저하되거나 시야가 흐려지고 통증이 나타난다. 

염증이 척수에 발생할 경우 사지마비나 호흡곤란 등 장애를 초래하기도 한다. 여자 환자가 약 70~90%를 차지하고 상대적으로  아시아인에게 유병률이 높은 것으로 추정돼 왔다.  

우리나라 시신경척수염 환자는 2010년 375명에서 2016년 1,365명으로 늘었다. 이를 인구 10만명 단위로 보면, 0.75명에서 2.56으로 매년 18.5% 씩 증가한 것이다.

김성민 교수는 "이 연구는 한국인이 서양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신경척수염에 취약한 유전적 혹은 환경적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 준다"면서 "그동안 정확한 진단이 되지 않았던 시신경척수염 환자들이 의료 기술 발전으로 조기진단이 가능해진 것:으로 추정했다고 말했다. . 

김 교수는 "특히 시신경척수염은 다발성경화증과 초기 증상이 유사할 수 있어 다발성경화증으로 오인되거나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다. 정확한 초기 감별 진단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다발성경화 저널(Multiple Sclerosis Journal)' 최신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