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은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2019 전국 재난의료 종합훈련대회'를 개최했다.

보건복지부 주최로 열린 이번 종합훈련은 국가 재난의료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유관기관 간 협업을 도모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이번 대회는 도상훈련과 현장 종합훈련을 중심으로 전국 시도별 재난거점병원의 재난의료지원팀, 보건소 신속대응반, 소방공무원이 한 팀을 이뤄 총 15개팀 150여 명이 참여했다.

1일차 경연에서 도상훈련은 주어진 시나리오에 따라 직종별로 역할을 적기에 정확하게 수행하는지를 평가했으며, 현장 종합훈련은 재난 현장에 도착한 참가팀이 의료 활동 공간을 마련하고 적절한 물품배치와 인력분배 및 처치 등에 대한 사항을 평가했다.

2일차에는 우수팀 시상을 위한 시상식과 한국원자력의학원이 참가팀을 대상으로 ‘방사선 사고사례 및 현장방사선비상진료소 설치 및 시연’ 보여 특수재난에 대한 이해를 돕는 자리를 가졌다.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 문성우 센터장은 “이번 대회가 4회째를 맞으면서 전국 재난의료 인력의 관심도도 크게 높아졌고, 대회가 거듭될수록 재난의료 대응 역량이 향상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는 앞으로도 대형 재난 발생 시 지역의 현장응급의료체계가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기관 간 협업을 통한 재난대응 시스템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