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SK케미칼은 28일 포르투갈 최대 로컬 제약사 비알이 개발한 파킨슨병치료제 ‘온젠티스’ 국내 공급을 위한 시판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온젠티스는 레보도파·도파탈탄산효소 억제제 투여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운동동요 증상을 동반한 파킨슨 증후군 환자에 투여한다. 레보도파가 혈류 내에서 분해되는 것을 억제하고 효과를 연장시켜 증상을 개선한다.

온젠티스는 유럽과 한국 등 전 세계 30개국에서 1,000여 명이 넘는 피험자를 대상으로 임상 3상에서 말초 신경의 레보도파 분해를 억제해 뇌로 전달되는 비율을 높이는 기전을 통해 위약 대비 Off-time(환자가 움직이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시간)을 유의하게 개선했다.

SK케미칼은 온젠티스는 미국과 일본의 현지 파트너사를 통해 판매허가를 신청해 내년 상반기 허가를 예상하고 있는 등 글로벌 시장의 추가 진출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정훈 SK케미칼 연구개발센터장은 “파킨슨 환자들의 전형적인 증상인 운동동요증상을 개선시킬 신약 공급으로 환자의 선택폭을 넓혔다”며 “중추신경계 관련 치료제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국민 건강권 확립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약 11만명이 파킨슨병을 앓고 있고, 항파킨슨제 시장은 약 767억원 규모에 달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