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의 휴면예금 조회사이트(sleepmoney.kinfa.or.kr) 초기화면 갈무리.
서민금융진흥원의 휴면예금 조회사이트(sleepmoney.kinfa.or.kr) 초기화면 갈무리.

금융당국이 잠자고 있는 휴면예금 등의 금융재산 9.5조원을 찾아주기 위한 캠페인을 전개한다.

앞서 금융감독원과 금융권은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 등을 지속 추진해 2015년 6월 이후 약 2조 3000억원을 환급한 바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아직도 금융소비자들이 잊어버리고 장기간 찾아가지 않은 숨은 금융자산이 2019년 6월말 현재 기준으로 9조5000억원(휴면금융재산 1.2조원, 장기미거래금융재산 8.3조원)에 약 2억개 계좌에 달한다.

금감원은 지난 9월 금융결제원과 공동으로 개인이 보유한 모든 금융권(은행, 저축은행, 상호금융, 증권사, 보험, 카드 등)의 내 계좌를 일괄 조회하고, 불필요한 계좌는 해지해 정리할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인 '계좌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숨은 금융자산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는 인프라를 확충했다.

금융소비자가 휴면금융재산을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계좌통합관리서비스에 서민금융진흥원의 휴면예금 조회사이트(sleepmoney.kinfa.or.kr)를 링크했다.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은 오는 12월 20일까지 6주간 실시된 예정으로, 대상은 예금, 보험금, 증권(휴면성증권, 미수령주식, 실기주과실), 신탁 등 모든 금융권역에 걸쳐 금융소비자가 보유 중인 상품이다.

금융회사는 일정금액 이상 휴면금융재산 등을 보유하고 있는 개별고객에게 SMS, 이메일 등으로 보유사실 및 찾는 방법을 안내한다.

금감원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인 '파인' 홈페이지(fine.fss.or.kr)를 통해 모든 금융권의 ▲휴면금융재산(“잠자는 내 돈 찾기”) ▲장기미거래금융재산(“내계좌한눈에”) 조회가 가능하다.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금 잔액은 은행연합회의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슬립머니)'에서 조회할 수 있다. 단, 저축은행 및 상호금융 휴면예금은 저축은행중앙회 및 각 상호금융중앙회 홈페이지에서 조회 가능하다.

휴면성증권은 금융투자협회의 '휴면성증권계좌 조회시스템'에서, 미수령주식(배당금)은 한국예탁결제원 등 명의개서 대행기관(한국예탁결제원, 국민은행, KEB하나은행) 홈페이지, 실기주과실(果實)은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에서 각각 조회하면 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