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 사회 톡톡뉘우스
폴리코사놀 쿠바산, 섭취시 주의사항 잘 알아둬야

심근경색과 뇌졸중은 주요한 사망원인으로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나, 초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사망과 장애를 막을 수 있다.

일상생활 중 갑작스런 가슴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거나 호홉곤란, 식은땀, 구토, 현기증 등이 나타날 때 심근경색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한다. 또한 한쪽 마비, 갑작스런 언어 및 시각장애, 어지럼증, 심한 두통 등은 뇌졸중의 전조 증상이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 평소 정기적인 혈압, 혈당 및 콜레스테롤 수치 확인과 9대 생활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중에서 평소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개선해 나쁜 콜레스테롤 LDL을 낮추고, 착한 콜레스테롤 HDL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 들어서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018년 12월 발표한 '2018년 건강기능식품 재평가 결과'에 따르면 사탕수수의 잎과 줄기를 원재료로 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의 기능성에 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폴리코사놀 중에서 쿠바산이 유일하게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쿠바에서 자라는 사탕수수 잎과 줄기 왁스에서 8가지 고지방족 알코올을 특정 비율로 추출, 정제해 만든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의 기존 기능성은 '높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개선에 도움이 됨'이었지만 이번 재평가를 통해 '높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료 변경됐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의 일일섭취량은 5~20mg이며, 섭취 시 주의사항으로 ▲임산부, 수유부, 청소년 및 어린이는 섭취를 피할 것 ▲의약품 복용(심혈관 등), 혈액응고장애가 있거나 수술 예정인 사람은 전문가와 상담할 것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 등으로 변경했다.

한현숙 기자  webmaster@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현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