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가 협회 산하에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정착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한다. 

내과와 외과학회, 그리고 일부 병원을 중심으로 활발한 입원전담전문의 정착 논의에 의협이 가세한 것이어서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의협은 지난 23일 주간브리핑을 통해 최근 열린 상임이사회에서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정착을 특위 구성을 의결했고, 지난 18일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영삼 연세대 의대 내과학교실 교수가 위원장을 맡은 특위는 '전공의 수련과정 개선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 시행에 따른 의료기관 인력 공백 최소화 등 환자 안전 강화와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입원전담전문의 제도화 방안을 논의한다. 

특위에는 입원전담전문의 도입 논의가 활발한 내과와 외과를 비롯해 전공의, 가정의학과 의사, 흉부외과 의사 등이 폭넓게 참여하고 있다. 

의협에 따르면 위원회는 지난 18일 첫 회의에서 특별위원회의 목적과 업무방향,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정착을 위한 홍보방안 등을 논의했다. 

앞으로 입원전담전문의 제도의 조기정착과 보건복지부 주도로 진행되고 있는 시범사업의 신속한 본사업 전환을 목표로 제도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입원전담전문의 수가 개선과 가산 방안을 검토해 제시하고, 이를 위해 건강보험정책심위원회와 협조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교육프로그램은 입원전담전문의의 업무범위와 필수역량 등을 중심으로 학회별로 기본안을 마련하고, 이를 특위에서 종합해 표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입원전담전문의 수가 개선을 위한 건정심 논의와 관련해 서비스 개선이나 효용성, 재정추계 등에 관한 의학적 근거자료를 준비해 이를 토대로 대정부 협의와 언론 홍보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