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은 노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노화의 증상을 가장 극명하게 드러내는 신체 부위이다. 또한 노화로 인한 기능적인 문제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곳이기에 반드시 교정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심미적인 그리고 기능적인 이유 때문에 꽤 많은 사람들이 성형외과를 찾아 눈성형수술을 받게 되는데, 실제적으로 ‘만족스럽다’는 수술 후기만큼 수술결과가 ‘어색하다’라는 의견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수술 후에 이러한 불만족스러운 결과가 발생하는 흔한 이유 중 하나는, 처진 윗눈꺼풀을 해결하는 방법이 상안검수술, 즉 처진 눈꺼풀 피부를 잘라내고 그 자리에 쌍꺼풀을 만들어주는 수술만 생각하기 때문이다. 처짐을 해결할 수 있는 여러 수술 방법 중에서 본인의 눈꺼풀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오직 한 가지 수술 방법만 고집한다면, 오히려 수술 후 눈매가 더 사나워 보이고 무거워 보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의 노화 상태와 눈꺼풀 특징, 그리고 그 주변 상태에 맞는 적절한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눈성형은 여러 성형수술들 중에서 간단하게 보이면서도 복합적이고 섬세함이 요구되는 가장 어려운 수술이기도 하다. 중년 눈성형은 추후 노화에 따른 심미적인 변화뿐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까지도 신중히 염두에 두고 진행되어야 하기에, 눈 상태에 맞춘 여러 가지 중년 눈성형술, 예를 들어 상안검, 하안검, 눈썹하거상술, 미니눈썹거상술, 눈밑지방재배치 같은 여러 수술을 적절히 조합하여 본인의 눈 상태에 맞는 최적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눈꺼풀이 처진 눈매가 쌍꺼풀이 잘 어울리는 상황이면 처진 눈꺼풀 피부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쌍꺼풀을 만들어주는 상안검 수술이 적당하다. 그러나 쌍꺼풀이 어울리지 않을 경우에는 상안검 수술 이외에 다른 수술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처진 눈꺼풀이 시야를 가려 눈썹을 위로 치켜 뜨면서 눈을 뜨는 경우에, 눈과 눈썹 사이의 거리가 멀고 눈꺼풀이 두툼한 경우에는 눈썹 아래에서 처진 피부를 제거하는 눈썹하거상술이 적당하다. 눈과 눈썹 사이 거리가 가까우면서 눈꺼풀이 두툼한 경우에는 눈썹 전체를 위로 올려 처진 눈매를 개선하는 미니눈썹거상술이 적합하다. 미니눈썹거상술의 경우 처진 눈매와 더불어 이마 처짐, 콧등 주름까지도 한 번에 개선할 수 있으며, 쌍꺼풀 없이 시원한 눈매를 원하는 경우에 적당한 수술 방법이다.

나이 들어 아래 눈꺼풀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눈 밑 지방을 싸고 있는 주머니가 늘어나면, 눈 밑 지방이 볼록하게 돌출되고 튀어나온 지방 아래로 눈 밑 고랑이 깊어지게 되는데, 이럴 경우에는 눈밑지방재배치와 함께 안륜근 근육하 지방 거상술(수프리프트, SOOF리프트), 외안각고정술 등의 여러 수술 방법을 조합하여 하안검 성형술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눈성형은 아주 작은 0.5mm의 미세한 차이가 엄청난 결과의 차이를 가져오기에 눈꺼풀 피부 두께와 처짐 정도, 지방량, 눈 뜨는 근육의 힘, 눈과 눈썹 사이 거리, 몽고주름, 눈꼬리의 올라간 정도 등 여러 요인을 철저히 파악해 개인별 맞춤 진단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다양한 케이스와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맞춤 상담 받은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안전하다.

도움말 : 비씨아이성형외과 김병철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