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 안에 원격진료와 건강관리서비스 등을 허용하는 정책이 추진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김재홍 제1차관은 22일 인천 송도 아이타워에서 외투기업, 국제기구, 교육기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자유구역 서비스 허브화 추진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재홍 1차관은 의료, 교육, MICE, 전문서비스, 인프라 등 5대 분야 중점 육성을 위해 세부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건강관리서비스, 원격진료 등 의료 IT 관광 등이 융합된 새로운 헬스케어(Health Care) 서비스 마켓이 창출되도록 경제자유구역을 테스트 베드로 제공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를 위해 건강상태 진단과 상담·교육,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영양섭취·운동 지원 등 건강관리에 필요한 서비스를 IT기기를 이용해 원격진료 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허용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외국교육기관, 대학, 외투기업 등 참석자들은 경제자유구역 서비스 허브화가 성공하기 위해서 추가로 검토되어야할 과제로  U-헬스케어 핵심 인프라인 집중형 의료정보기록 시스템(EHR)의 시범적 구축을 허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집중형 EHR 시스템은 전국민의 의무기록과 건강정보를 담은 전자의무기록을 구축해 중앙집중형으로 통합관리하는 것이다.

앞서 '국가보건의료정보화 종합계획'에 복지부 주도로 EHR 구축 사업이 추진됐지만 개인정보 유출 등의 우려로 구체적인 결과물을 내지 못한 채 중단된 바 있다.

산업부에 따르면 분산형 EHR 시범사업이 GE와 산업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공동으로 추진되고 있다. 

김재홍 제1차관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제안된 의견을 관계기관 합동으로 구성된 TF에서 검토해 적극 반영할 것"이라며 "경자구역 서비스 허브화 추진방안을 경제정책 조정회의 등을 통해 확정, 시행하고 그 성과를 국내 서비스산업 선진화의 계기가 되도록 확산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