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서울시 어린이병원은 국내 첫 '장애어린이 환자 권리 장전'을 제정했다고 1일 밝혔다. 

권리장전은 장애 유무나 기차 조건에 관계없이 어린이 생명 존엄성의 동등함을 강조하고, 장애 어린이들이 차별 받지 않고 치료받을 권리 등 보장 받아야 할 7개의 권리를 담았다.

서울시 어린이병원은 그동안 '의료 서비스 헌장'과 '아동 권리헌장'을 자체 규정으로 두고 운영해 왔다. 하지만 '장애어린이 환자'에 대한 별도의 권리장전을 마련한 것은 처음이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1948년 시립보건병원으로 발족한 서울시 어린이병원은 유기아를 포함한 국내 유일의 신체적, 정신적 중증장애 어린이 전문 재활 공공병원이다. 내원환자의 80% 이상이 장애어린이들이다.

어린이병원에 내원하는 환자의 80% 이상이 뇌병변, 지적장애, 자폐 및 발달장애 등을 앓는 장애 어린이 환자다. 이들의 권익 보호에 대한 인식 개선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라 권리 장전을 제정했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권리장전은 '어린이에게 행복을, 부모에게 희망을, 시민에게 감동을'이라는 미션 아래 장애 어린이의 존엄성 보장 등 총 7개 항목의 윤리적 측면에서 가치 체계를 공유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권리장전에는 ▲생명 존엄성은 누구에게나 동일하다 ▲누구나 장애 어린이를 보살피는 가족이 될 수 있다 ▲장애 어린이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개입한다 ▲병원과 의료진은 환자를 진료함에 있어 최선을 다해야한다 ▲장애 어린이들은 최신 의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진료와 치료를 받아야한다 ▲환자 치료 중 가치 충돌 시 생명윤리 선택권을 제시한다 ▲장애 어린이들이 적극적인 사회 복귀를 통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그 가족과 지역사회 연계 등을 지원 한다 등의 내용을 담았다. 

서울시 어린이병원은 이번에 제정한 권리장전을 안팎에 선언하고, 전 의료진이 입원-퇴원 모든 과정에서 내원 환자의 건강과 인권을 위한 가치 기준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번 권리장전이 어린이병원에 내원하는 장애 어린이의 치료권 등 제반 권리를 신장하는데 목적이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 장애 어린이들을 위한 최초의 권리장전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재복 서울시어린이병원장은 "어린이병원 직원들도 아이들을 위한 새로운 각오로 의료행위에 임하고자 이번 권리 장전을 제정했다"며 "장애어린이 재활전문 공공병원으로서 앞으로도 서울시 장애 어린이들을 위한 소중한 친구로서 역할을 다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