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위궤양치료제 잔탁 주원료 ‘라니티딘’ 제조·수입 판매중지와 관련해 “의약품 안전 사용을 최우선에 두고 책임 있는 조치를 다하고,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 26일 라니티딘 성분의 원료의약품을 사용한 국내 유통 완제의약품에 대해 잠정적으로 판매 중지명령을 내렸다.

제약협회는 “이번 라니티딘의 경우 안전하고 유효한 허가 절차와 기준에 따라 생산 공급해 왔으나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맞아 큰 혼란이 초래됐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사태수습에 필요한 조치를 조속히 이행해 나가는데 적극 협조하겠다”고 설명했다.

의약품의 허가, 제조, 유통, 사용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서 산업계는 물론 보건의료계, 보건당국 등 모든 주체들이 합심해 사회적 혼란 극복에 다함께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협회는 정부는 향후 국민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는 유사사례 발생 시 임기응변식 대응을 지양하고 과도한 혼란 등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기관리 매뉴얼을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회는 “의약품 안전성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발 빠른 대처로 국민들의 불안감을 조기에 불식시켜 왔고, 약물로 인해 예기치 않게 피해를 입은 환자를 돕는 의약품부작용피해구제제도 역시 산업계의 재원과 노력을 기초로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