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5일 한국프레스센터 앞 서울마당에서 열린 ‘제 17회 폐의 날 캠페인’ 행사에서 한 시민이 COPD 환자의 고통을 간접 경험하는 스텝퍼 게임을 체험하고 있다.
9월 25일 한국프레스센터 앞 서울마당에서 열린 ‘제 17회 폐의 날 캠페인’ 행사에서 한 시민이 COPD 환자의 고통을 간접 경험하는 스텝퍼 게임을 체험하고 있다.

[라포르시안]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이사장 박인원)는 25일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인지도 제고와 정기 검진의 중요성을 알리는 ‘제 17회 폐의 날 캠페인’을 서울과 청주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11시부터 열린 서울 행사에서는 한국프레스센터 앞 서울마당을 방문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폐 나이 및 폐 기능 검사 ▲전문의 COPD 상담이 무료로 진행됐다. 부대행사로 ▲COPD 증상 중 하나인 숨가쁨을 경험하는 스텝퍼 게임 ▲SNS 참여 이벤트 등을 통해 COPD에 대한 정보를 전달했다.

청주의 충북대병원에서는 일반 시민, 환우 및 환우 가족, 병원 방문객이 참여한 가운데 만성폐쇄성폐질환과 폐암 건강강좌가 열렸다.

COPD는 국내 사망원인 7위이자 전 세계 사망원인 4위의 질병으로, 흡연과 미세먼지 등 유해한 입자나 가스의 흡입으로 호흡기에 만성 염증이 생기고 폐 조직이 파괴되는 질환이다.

초기에는 뚜렷한 이상 증상이 없지만 질환이 진행될수록 만성 기침, 가래, 천명음(쌕쌕거림) 등의 징후를 보인다. 65세 이상 고령자나 40대 이상 성인 중 10년 이상 흡연한 사람, 직업상 유해 기체나 분진에 노출될 확률이 높을 경우 COPD 고위험군에 속한다.

결핵 및 호흡기학회 박인원 이사장은 “COPD는 국내 사망원인 7위이며 40대 이상 남성 5명 중 1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심각한 질병이지만 국내 인지도는 미비한 실정이다. 국내 COPD 환자 중 5.6%만이 치료나 관리를 받고 있고, 환자 중 2.9%만이 본인의 유병 사실을 알고 있을 정도"라며 "올해로 17회를 맞이한 ‘폐의 날 캠페인’이 COPD의 위험성을 알림은 물론 정기 검진과 조기치료의 중요성을 전파하는 대표적인 행사로 자리잡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