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경기도의사회는 24일 성명을 내고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집행부는 회원 뜻에 역행하는 방문진료, 왕진 활성화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경기도의사회는 의협 집행부의 방문진료 추진에 대해 지난 5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방문진료 찬반 의견조사를 시행했다. 

설문 결과 '의협의 방문진료 추진은 잘못이다'라는 의견이 81%로 압도적 다수였다. 또 응답자의 77%는 '방문진료 추진 시 의사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반대해야 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이에 경기도의사회는 지난 23일 상임이사회 의결을 거쳐 성명을 발표했다. 

도의사회는 성명에서 "방문진료, 왕진은 시설이 갖춰진 원내 진료의 기본원칙이 바뀌는 문제이며, 한번 편의주의적으로 시행될 경우 역행이 불가능한 불가역적인 제도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의협이 대의원회나 광역시도의사회 동의도 없이 졸속으로 참여를 결정하는 심각한 월권행위를 했다고 지적했다.  

방문진료가 활성화되려면 왕진시간으로 인한 의사 인력에 대한 저효율·고비용의 국가 재정증가, 환자안전 시설이 갖춰지지 않는 곳의 진료 행위로 인한 의료분쟁 책임소재, 방문진료 시 의료진의 안전 문제, 간호사 등의 편법 진료행위 발생 우려, 왕진을 하지 않는 기존 1차 의료기관의 환자감소로 인한 경영 피해 등 선결되어야 할 과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도의사회는 "특히 현재와 같은 OECD 최저의 수가가 정상화되지 않고는 절대 시행이 불가능한 문제"라며 "하루 70~80명의 환자를 진료하지 않고는 생존할 수 없는 1차 의료기관 의사가 방문진료, 왕진을 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의사회는 "왕진이나 방문진료가 현실화되면 병원급이나 기업형 의료기관에서 대규모로 시행될 가능성이 높고, 고혈압, 당뇨 만성질환자 등 거동 불편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방문진료가 이루어질 경우 1차 의료기관 회원들의 피해는 정부의 원격진료 강행에 비할 바가 아니다"고 우려했다. 

그런데도 의협 집행부는 '정부가 시행하니 막을 수 없다', '수가가 낮으면 안 하면 된다'는 망언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도의사회는 "정부가 시행하니 막을 수 없으면 왜 현재 투쟁 코스프레를 하며 원격의료도 수가가 낮으면 안 하면 되는데 왜 의료계가 결사반대를 해 왔느냐"며 "의협이 왕진을 일방 강행하면 배신 회무 추진의 당사자인 성모 이사와 회원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최대집 회장의 불신임 운동까지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