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형권 교수.
변형권 교수.

[라포르시안]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변형권 이비인후과 교수가 8월 30일부터 31일까지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지하2층 컨벤션홀에서 열린 대한갑상선학회 2019년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연제상을 받았다.

변형권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국내 소아갑상선암 환자의 특징과 치료 결과를 정리한 ‘소아갑상선암의 임상 양상 및 치료 결과 분석’(Clinical Analysis of Pediatric Thyroid Cancer : A Single Medical Institution Experience of 18 Years)이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논문에 따르면 18년 동안 갑상선암을 진단받고 수술을 받은 20세 미만의 소아갑상선암 환자 83명을 분석한 결과 성인과 마찬가지로 소아에서도 갑상선 유두상암종이 74명(89%)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여포상 암종이 9명(11%)으로 집계됐다.

1cm 이상의 종양 크기를 보이는 갑상선 유두상암종이 보다 공격적인 임상 양상을 보였다.

변 교수는 “소아갑상선암의 경우 환자군 내에서도 13세 이상의 청소년기 환자들이 대다수였고, 13세 미만의 유소아기의 환자는 특히 더 공격적인 임상 양상을 보였다”며 “소아 갑상선암은 비교적 발생 빈도가 드물고 임상 양상이 공격적이지만 예후가 좋기 때문에 초기에 적극적인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