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연세대 보건대학원은 오는 26일 '보건의료연구와 블록체인’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연세대 백양누리홀에서 오후 6시부터 열리는 이번 세미나는 보건의료 전문가와 산업 관계자들이 모여 헬스케어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건강관리와 질병 예측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예정이다.

첫 번째 발표자인 보건대학원 지선하 교수는 '국내외 코호트 연구와 바이오뱅크 현황'을 발표한다.
 
지선하 교수 연구팀은 2005~2010년 서울시가 지원한 대사증후군 연구 사업단 운영을 통해 약 19만명의 100만개 유전체 시료를 확보한 바이오 뱅크를 설립했다. 또 국립암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공동연구로 매년 각종 암, 심뇌혈관질환, 치매, 만성 콩팥병, 당뇨병 등의 방대한 질환 발생 정보를 통해 질병 발생의 원인과 신규 바이오마커 연구를 하고 있다.

연구팀은 최근 의료 빅데이터와 블록체인 전문기업인 (주)투비코와 추가적인 R&D 계약을 체결해 보유한 데이터의 관리·분석 한계를 신기술 도입으로 개선하고 있다. 

투비코는 해당 연구팀의 유전자 검사를 통한 빅데이터를 블록체인으로 보관 및 관리하고 머신러닝과 딥러닝 등의 분석기법을 제공해 연구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이 과정을 함께하며 의학 연구에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주도하고 있는 투비코의 김호 대표가 실무를 토대로 한 발표를 통해 그 경험을 나눌 예정이다.

루니버스를 운영하는 람다256의 정권호 팀장이 블록체인 기반 헬스케어 프로젝트에 대한 발표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예정이다. 

그레이드헬스체인의 이형주 대표는 '코호트 데이터 활용 프로젝트: 보험과 건강등급'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할 예정이다.

원종욱 보건대학원장은 "연세대 보건대학원은 지난해 '블록체인과 의료'란 주제의 고위자 과정을 개설해 의료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적 가치를 발견했다"면서 "이번 세미나는 의료와 블록체인의 실질적인 융합연구를 위한 첫발을 내딛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