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 사회 톡톡뉘우스
[건강프리즘] 양악수술, 양악파트너 통해 번거로운 보험절차 돕는다

양악수술은 치아뼈를 포함해 상악과 하악을 개선한다. 턱 뼈의 위치를 옮겨 미적인 개선과 턱의 기능적인 부분까지 개선하는 수술이다. 흔히 주걱턱, 부정교합, 돌출입교정, 얼굴비대칭교정 등과 같은 증상에 효과적이다. 턱의 문제점 해결은 물론이고 양악수술전후 얼굴형의 확연한 차이로 인해 수술 후 만족도가 높다.

양악수술과정은 다소 불안정한 두 개 턱을 인위적으로 절골해 재위치시키고, 신경선을 가까이 두고 수술하다 보니 집도의의 경험과 노하우, 첨단 장비가 필요하다. 이는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양악수술비용이 높은 이유가 되기도 한다. 

양악수술은 국가 정식 보험이 가능하다. 정확한 수술명은 ‘악안면교정수술’이다. 선천성 악안면 기형으로 인한 악골발육장애가 있거나 악안면교정 수술을 위한 교정치료전 상하악 전후 교합차가 10mm 이상인 경우, 양측으로 1개 치아씩 또는 편측으로 2개 치아 이하만 교합되는 부정교합 등에 적용 가능하다.
 
양악수술 보험을 적용 받기 위해서는 X-ray 사진 및 다양한 서류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제출해야 한다. 관련서류가 많고 청구절차가 까다로워 양악수술 보험 업무를 진행하는 병원이 적을 수 밖에 없다. 

최근 양악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 양악수술보험 관리자로부터 양악수술 보험 서류청구 및 건강보험심사 진행을 도움 받을 수 있다. 양악보험 대상자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정확한 판단과 병원의 체계화된 시스템이 뒷받침 돼야 한다.

아이디 구강외과 홍종락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는 “양악수술은 그 동안 미용 목적만으로 비춰줘 부정적 이미지가 컸지만,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돌출입으로 일상생활이 힘든 사람들에게는 유일한 해결책”이라며 “이번 양악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 비용 외에도 더욱 안전한 수술을 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을 넓히는 데 도움을 되기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홍종락 원장은 “병원을 선택할 때는 집도의가 턱뼈의 전문적 지식을 이수했는지, 양악수술 집도 경험이 풍부한지, 해당 병원의 안전시스템은 갖춰졌는지 등 꼼꼼한 정보탐색이 우선시 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상섭 기자  sslee@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