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오는 9일까지 ‘정신종양학 전문과정 제 5기’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정신종양학은 정신적·사회적·행동적 차원에서 암을 다루는 종양학 분야로, 암이 환자의 정신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정신이 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살핀다.

정신종양학 전문과정은 정신종양학 임상 및 연구, 환자 중심의 다학제 통합지지의료, 암 환자 및 가족에 대한 교육 및 상담 업무 전문가 또는 실무자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번 전문과정은 오는 9월 4일부터 12월 4일까지 총 12주 동안 운영된다. 수업은 국립암센터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대강의실에서 매주 수요일 오후 6시 30분부터 9시까지 진행한다.

강의 주제는 ▲암 환자의 심리와 정신건강의학 ▲정신신경면역학: 스트레스와 암과의 관계 ▲암종별 심리 ▲암 치료와 디스트레스 ▲말기암 환자를 위한 호스피스와 임종 가족의 애도관리 ▲암 환자 및 가족의 디스트레스와 의료진의 소진 예방 등을 다룬다.

이 과정의 책임교수인 김종흔 인권센터장(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은 “이 과정은 정신종양학의 지식과 술기를 체계적으로 익히고, 다양한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특히 암 환자와 가족에 대한 교육 및 상담 업무 종사자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