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오늘(2일)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백색국가(회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결정을 내리면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보건의료 분야에서도 일본산 의약품 불매운동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경기도약사회는 2일 성명을 내고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넘어 극일(克日)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약사회는 "일본 아베 정부의 한국 수출규제조치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한다”며 “과거사에 대한 참된 반성과 경제보복조치가 철회될 때까지 경기도 내 모든 약국에서 일본산 의약품의 취급을 즉각 중단하고, 나아가 극일에 앞장 설 것"이라고 했다.

도약사회는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조치에 대응해 ▲일본 의약품 판매·취급 일체 중단 ▲일본 제품 강력 불매 및 일본여행 자제 ▲신고센터 설치를 통한 일본산 부정·불량의약품 강력 대처 등을 전개하기로 했다.

또 도내 병의원에 일본 의약품 처방 중단 및 국산의약품 처방조제 운동을 공동으로 전개하자고 제안했다.

도약사회는 “지금이라도 아베 정권은 대한민국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고 자유시장 경제질서 훼손과 세계경제에 악영향을 초래하는 수출규제 및 강화조치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보다 앞서 서울시약사회와 전북도약사회, 강원도약사회 등의 단체에서도 일본 의약품 불매운동에 참여한다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